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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림한장이야기 Mar 17. 2024

긴급 진단

특정글의 조회수 증가

자신의 글을 공개한다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의미와 목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기만족", "꾸준함을 위한 방법", "브랜딩", "실력 향상", "소통", "성격 개조", "생각의 향상" 등등이 당장 떠오로는 것들입니다. 그 모든 목적과 의미를 수치화한다면 누군가는 이런 대답을 할지도 모릅니다. "조회수와 구독자수"


특정글의 조회수 증가

긴급 진단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은 2024년 3월 17일입니다. 불과 며칠 전부터 저의 브런치 스토리 접속 통계 분석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글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변화는 특정글의 조회수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조회수 증가했다고 자랑하고 있는 거냐고요? 처음에는 자랑하고 싶었는데 지금은 불안으로 바뀌었습니다. 조회수 증가의 양상이 좀 이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일단 통계 자료를 보죠.

(저의 브런치 스토리 조회수는 매우 소박합니다. 그동안 구독도 해주시고, 좋아요도 눌러주신 고마운 분들 감사합니다.)

접속 통계를 공개하는 것이 저의 알몸을 보이는 것 같아 창피하네요. 2024년 3월 16일 그러니까 글을 쓰는 시점에서 어제, 근 몇 년 동안 최고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어제는 토요일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으로 토요일은 조회수가 가장 안 나오는 요일이었는데 말이죠. 


문제는 특정 글, "이 영화 너무 잔인한 거 아니에요?"만 기하급수적으로 조회수가 늘었다는 것입니다. "좋아요"수는 별다르게 변한 것이 없고, 그로 인한 구독자의 수 증가에도 상관관계가 없어 보입니다. 마치 저의 글을 스쳐 지나간다는 기분이 듭니다. 더 의아한 것은 구글 쪽에서 거의 대부분 유입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분석 1.

어느 사이트에 저의 특정 글이 임베디드(링크로 삽입) 되어있어서 그 사이트 조회수가 오름에 따라 저의 글도 조회수가 올라간다.


분석 2.

구글검색이나 페이지에 저의 특정글이 노출되고 있다. 왜 노출이 되는지는 알 수 없음.


분석 3.

이상한 사이트에서 저의 특정글을 악용하고 있다.


위의 분석들 중 가장 걱정되고 불안한 것은 "분석 3."의 경우입니다. 나쁜 사람들이 악용하기 좋은 재료가 인터넷에 떠도는 무명의 글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소위 이런 "떡상"의 경우를 2021년에 처음 경험했었습니다. "팀 쿡, 이제 디자인을 할 생각이 없나요?"란 글이었죠. 2021년 글에는 애플의 후광이라도 있었다면, "이 영화 너무 잔인한 거 아니에요?"라는 글은 정말 아무 의도 없이 순수한 마음에서 쓴 글이기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기대하지 않았던 과정이 이런 결과를 맞이하는 것을 보면서 또 한 번 상기시켜 봅니다. "과정은 실력이고 결과는 운이다." (그 결과가 걱정스러운 것만 아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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