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한장이야기 Apr 26. 2024

다이소 만년필 사용 후기

나의 로망이었던 만년필 드로잉을 한 지 20일은 넘은 것 같네요. (이 글을 쓰는 현재 기준입니다.) 지난 글, "다이소에서 만년필도 팔다니!"에서도 언급한 다이소에서 구입한 만년필입니다. 다이소 만년필은 쓸만했을까요? 


그림 한 장 그리고 이야기 하나

다이소 만년필 사용 후기

다이소 만년필이 저렴한 가격이어서 정신없이 구입하다 보니 세 가지 종류의 만년필이 제 손안에 있네요. 지금 주력으로 사용하는 만년필은 3000원짜리 만년필입니다.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이 있는데 다이소 상품들의 퀄리티가 일정할 것이라고 확신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뽑기 운이 존재할 가능성이 다른 제품들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이야기할 내용들은 저의 경우에만 국한될 수 있습니다. 


다이소 1000원짜리 만년필들은 힘을 어떻게 주느냐, 펜촉의 각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잉크 끊김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신경 써서 쓰면 끊김 없이 잘 나오는데 신경 쓰면서까지 사용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반면 3000원짜리 만년필은 간혹 잉크 끊김이 있었지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저는 다이소 만년필로 주로 드로잉을 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아마도 글을 쓰는 것보다 잉크 소비가 많았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잉크가 빨리 소모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만년필의 특징인 것 같기도 한데 확실하지 않네요. 저의 드로잉북이 피그먼트 라이너 펜으로 작업할 때는 다음장에 선자국이 남지 않았는데 만년필은 남더군요. 다음장에 드로잉을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역시 만년필이 잉크를 더 많이 흘려보내는 것 같습니다. 


저의 실수였지만 1000원짜리 만년필과 3000원짜리 만년필의 잉크 카트리지가 호환이 안되더군요. 두 종류의 카트리지를 한 곳에 두었다가 낭패를 보았습니다. 카트리지를 마구잡이로 3000원 만년필에 꼽았다가 1000원짜리 만년필의 카트리지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그 카트리지를 보관하고 있는 데 사용할 수 없겠죠? (다이소 만년필을 사면 여분의 카트리지가 들어있습니다.)


3000원짜리 만년필에는 컨버터를 제공합니다. 지금 마지막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잉크가 떨어지면 별도로 잉크를 구입해서 컨버터로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다이소 만년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신뢰성입니다. 별도로 잉크를 구입해서 컨버터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컨버터가 제대로 작동할지 의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잉크를 비싼 것을 사야 할지 저렴한 것을 사야 할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컨버터 불량으로 잉크를 사용하지 못할지도 모르니까요. 그뿐만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다이소 만년필만 별도로 비닐팩에 넣어 다니고 있습니다. 잉크가 샐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죠.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결론입니다. 

제가 다시 다이소에서 만년필을 산다면 3000원 이상의 만년필을 사겠습니다. 만년필 기분을 좀 내면서 막 쓰기에는 나쁜 것 같지 않습니다. 갑자기 다이소 만년필에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니 여분의 펜은 꼭 챙기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얼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