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퇴사자를 막아라
안녕하세요?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돕는 Kay 작가 김우재입니다.
오늘은 리더십의 흐름이란 개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깊이 있는 학문적 배경에서 나온 개념은 아니지만, 현업에서의 경험과 느낌을 토대로 제 나름대로 생각해 본 개념임을 말씀드립니다.
우리 몸에는 혈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혈액은 동맥을 따라 영양분을 싣고 온몸을 순환합니다. 심장의 박동으로 몸의 구석구석까지 도달해서 우리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임무를 마친 혈액은 다시 정맥을 타고 심장으로 갑니다. 그리고 다시 영양분을 공급받고 우리 몸의 곳곳으로 배달을 해줍니다.
동맥이나 정맥이 막히는 경우 심각한 몸의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이에 따라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부분은 괴사 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 등 많은 노력을 합니다.
혈액은 잘 흐르나 혈압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발생하면 몸에 무리가 가서 각종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저혈압의 경우에는 갑자기 사람이 쓰러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우리 몸에 많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명의 위협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리더십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이라는 혈액 안에는 의사결정과 책임, 일의 실행이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영층의 의사결정이 조직의 하부구조까지 온전히 잘 전달이 되어야 일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때 생기는 문제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회사와 경영층의 결정이 왜곡되어 실무자에게 전달됩니다.
혈액은 영양분을 싣고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흐릅니다. 그런데, 혈액에 영양분이 제대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문제가 생기겠지요.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상 경영층과 중간리더들이 원활하게 Align 되어 있지 않을 때 혼란이 발생합니다. 경영층의 의도가 잘못 해석될 때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무자들의 입장에서는 회사의 방향과 팀장급 리더들의 방향이 다르게 느껴지는 순간 일의 진행에 있어서 방어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2. 회사의 비전과 미션은 모른 채 그저 시키는 일만 하는 직원이 많아집니다.
급여만이 일을 하는 이유는 아닙니다. 본인들이 어떻게 사회와 인류에 기여하는지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의 직원들은 사람들의 행복하고 안전한 이동에 기여합니다. 그래서 경영층은 언제나 회사가 어떻게 인류에 기여하는지 끊임없이 비전과 미션을 통해 직원들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비전과 미션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을 때는 그저 돈 받는 만큼만 일하는 이른바 '조용한 퇴사' 상태에 들어간 직원(Quiet Quitter)들이 많아지기 쉽습니다.
3.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리더들이 발생합니다.
리더십의 흐름에는 결정과 책임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결정만 실무자들에게 전달하고 책임을 회피하면 어떻게 될까요? 혈액 속의 중요한 영양분이 빠지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몸의 여러 부분들이 머리와 심장의 뜻대로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이 많습니다. 특히나 뇌나 중요장기의 혈관에 문제가 생긴다면 목숨이 위태로운 정도의 심각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기업도 리더십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는 순간 경영층, 중간리더, 실무자 각각에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특별한 처방은 없습니다. 그저 평소 조직 내의 소통이 원활하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소통의 형태는 많습니다. 의사결정의 과정, 회의문화, 팀 간 혹은 팀 내의 명확한 R&R 설정, 일의 프로세스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뭔가 더 할 필요 없이 앞서 언급한 항목들이 명확하게 제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요란스럽게 신규 제도를 만드는 것보다, 기본에 충실한 것이 최고의 처방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