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티펄 Jan 22. 2019

나를 울리는 노래

1월 22일


늦게 들어오신 아빠가 잔치국수를 찾으셨다. 국수를 해드리고 방으로 들어가려는 순간 피아노 소리 들어 본 지 오래됐다며 듣고 싶다고 하셨다. 다시 거실로 나가 국수를 드시고 계신 아빠를 등지고 피아노 앞에 앉았다. 아빠를 위해 연주하는 곡은 늘 정해져 있다.     


김현식의 ‘내 사랑 내 곁에’    


♪ 나의 모든 사랑이 떠나가는 날이 당신의 그 웃음 뒤에서 함께 하는데

철이 없는 욕심에 그 많은 미련에 당신이 있는 건 아닌지 아니겠지요. ♪ 

  

국수를 드시다 멈추시고 다음 파트를 아빠가 부르셨다.     


♬ 시간은 멀어 집으로 향해 가는데 약속했던 그대만은 올 줄 모르고

애써 웃음 지으며 돌아오는 길은 왜 그리도 낯설고 멀기만 한지. ♬ 

 

이 노래는 수천 번 아빠를 위해 피아노를 치며 불렀던 노래였는데 언제부턴가 부르기 힘들었다. 어릴 때는 그저 음표와 박자만 신경 쓰느라 이 노래가 이렇게 쓸쓸하고 외로운 노래인지 몰랐다. 한 마디 한 마디 가슴을 후벼 파는 가사 때문에 부르면서 수시로 울컥한다.    


♪♬ 저 여린 가지 사이로 혼자인 날 느낄 때 이렇게 아픈 그대 기억이 날까 

내 사랑 그대 내 곁에 있어줘 이 세상 하나뿐인 오직 그대만이 

힘겨운 날에 너마저 떠나면 비틀거릴 내가 안길 곳은 어디에. ♪♬ 

  

훗날 아빠가 떠나시면 내가 안길 곳은 어디일까. 꼭 그때를 위해 쓰여진 가사 같아서 부르는 게 두렵다. 

‘혼자인 날 느낄 때’..... 그 순간이 조금 천천히 와주길.....    


그 사이 다시 국수 드시는 데 집중하시는 아빠를 위해 늘 그렇듯이 ‘고향의 봄’과 ‘산골소년의 사랑이야기’로 마무리했다. 뒤돌아보니 아빠는 국수 국물을 드시고 계셨다.  

   

“아, 잘 먹었다. 노래 세 곡에 국수 한 그릇, 시간 기가 막히네.”    


나에게 아빠와 잔치국수, ‘내 사랑 내 곁에’는 뗄 레야 뗄 수 없는 한 세트가 되어버렸다. 언젠가 친구가 우연히 길가에서 흘러나오던 노래를 듣고 돌아가신 엄마가 떠올라 그 자리에 주저앉아 울었다는 얘길 했었다. 나에게는 ‘내 사랑 내 곁에’가 그런 노래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웃으며 이 노래를 부를 수 있을 때까지 많이 불러서 가사에 무뎌지면 좀 나으려나. 

매거진의 이전글 너 이런 거 좋아하잖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