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드 Jun 02. 2019

즐거운 지옥


 올겨울 롱패딩 장사는 흉년이라고 한다. 그만큼 날씨가 따뜻하다. 친절한 날씨의 응원을 받아 태어나 처음으로 자발적 등산을 가기로 했다. 연휴 첫날 아침 7시에 일어나는 안 하던 짓도 했다. 이른 아침 친구와 도봉산으로 출발했다. 6년 만의 등산이었지만 순조로웠다. 1시간 반 동안 돌과 나무뿌리를 계단 삼아 첫 번째 이정표에 도착했다. 표지판을 보니 정상인 오봉까지는 50분이나 더 걸렸다. 우리는 배도 고팠고 체력 소비도 딱 적당히 했다고 느꼈다. 하산하기 좋은 타이밍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뒤에서 "20분만 더 가면 오봉이 나와."하는 소리가 들렸다. 도인인가 싶었지만 아니었다. 장비와 차림새로 보아 '등산의 신'쯤 돼 보이는 아저씨 두 분이었다. 등산 초보인 우리가 모르는 빠른 길이 있나 싶었다. 보통의 이정표는 초보 기준으로 가장 오래 걸리는 시간으로 만들어지곤 하니까. 정상까지 20분만 가면 된다는데 솔깃했다. 이왕 온 거 정상까지는 가 봐야지. 우리는 그들을 따라나섰다.


 등산의 신들은 여유로웠다. 웃음 섞인 잡담을 하며 한 발 한 발 가볍게 움직였다. 그 사이 우리의 다리는 후들거리기 시작했다. 20분을 넘겼음을 몸이 알려왔다. 시계를 보니 30분이나 지났다. 계획대로라면 이미 오봉에서 사진을 찍고도 남았을 시간이다. 우리가 웅성웅성 대자 메아리처럼 아저씨들 쪽에서도 웅성웅성 거리기 시작했다. 왜 슬픈 예감은 빗나가지 않는지. 아저씨들은 멋쩍은 표정으로 머리를 긁으시며 뒤를 돌아보셨다. 길을 잘못 들었다고 했다. 또 20분만 돌아가면 된다고 했다. 그 뒤엔 노랫소리가 뒤따랐다. "내려가면~저녁 먹을~시간이나~ 될랑가~" 맛있는 점심을 기대했던 우리는 울고 싶었고, 허벅지와 종아리도 파르르 흐느꼈다.

 

 모든 것을 체념한 채 오봉으로 가는 다른 길로 따라나섰다. 그 사이 우리는 높은 경사를 맞아 특공대처럼 밧줄을 타고 내려가기도 했고 돌 언덕을 맨손으로 오르기도 했다. 등산 초보에게 분에 넘치는 코스였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어쩔 수 없었다. 친구는 땀에 절어 "여기가 지옥이네."라고 했다. 출발 전 다음 주 글쓰기 모임 주제가 지옥이라고 말했던 것에 대한 대답이었다. 진짜 지옥이 맞았다. 순간이동해서 내려가고 싶을 만큼 힘들었다. 내 한계를 훌쩍 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보통 감당할 수 없는 것들에 지옥이라는 단어를 붙인다.


 사실 나는 제 발로 지옥에 들어가길 즐긴다. 비싼 돈을 내고 PT를 받는 이유도 내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다. 혼자 운동할 때는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하기 때문이다. 트레이너는 혼자서라면 할 수 없는 무게와 개수에 도전하게 해준다. 운동 후 따라오는 근육통으로 내 근육을 성장시켜 줄 것이라는 믿음이 그를 기꺼이 따르게 한다. 지옥을 상상하는 건 재미있다. 천국보다 훨씬. 영화나 드라마에서 만나는 세계는 대개 천국이 아니라 지옥이다.


 나는 천국이 지루하다. 가장 무기력했을 때는 칼퇴하고 집에 누워 두 눈만 끔뻑이고 있었을 때, 회사 일이 한가해서 잡생각이 많아졌을 때다. 친구들은 복에 겨웠다고 하지만 나는 목표가 사라진 뒤의 생활이 두렵다. 아직 이루지도 못했는데 벌써부터 지금의 목표를 달성한 뒤 새로운 것이 생기지 않을까 봐 걱정한다. 누군가에게는 해야 할 일이 없으면 천국, 할 일이 많으면 지옥일 것이다. 그러나 나는 아무것도 안 할 때나 똑같은 것을 반복할 때 바보가 되는 느낌이다. 새로운 것이 없는 그곳이 고통 그 자체다. 이쯤 되면 진짜 지옥이 뭔지 모르겠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는 사이 또 이정표를 만나게 됐다. 오봉까지 직선로로 10분, 우회로로 25분이었다. 우리가 고민하자 옆에서 선글라스를 낀 새로운 도인이 말했다. 직선로는 5분이면 간다고. 경치도 더 좋다고 했다. 우리는 못 이기는 척 믿어 보기로 했다. 새로운 도인의 말도 역시나 거짓이었다. 지칠 대로 지친 우리에게는 20분이 걸렸다. 그러나 오르는 동안 다섯 개의 크고 아름다운 봉우리, 오봉을 볼 수 있었다. 반대쪽 우회로로 갔으면 보지 못했을 절경이었다. 산에서 만난 수많은 도인들로 인해 오늘 나의 등산력은 몇 배나 성장했다. 즐거운 지옥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휴가갑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