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연습

외화 투자의 장점과 주의점

by 벨지
외화 투자의 장단점


이 투자는 다른 나라의 화폐를 사는 일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다. 팔 수 있는 기회가 없어 물린다고 해도 우량한 화폐를 싼 가격에 사서 보유할 수 있다는 것이 이 투자의 큰 장점이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돈이 휴지조각이 될 일이 없고, 보유했다가 환율이 오르고 팔면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경우 외화를 장기간 보유할 수도 있다는 점은 항상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시간이 귀한 나에게 이 투자가 가장 좋은 점은 들이는 시간이 적다는 것이다. 매일 10분 내외의 시간을 이 투자에 활용한다. 들이는 시간을 생각한다면 내가 직장에서 받는 시간당 급여보다 훨씬 좋은 수익을 나에게 가져다준다.


투자자로서 유의미하게 좋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투자 마인드를 훈련하게 해 준다는 점이다.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는 것 같은 기분을 자주 느낀다. 더 오를 것 같은 마음을 누르고 정해진 금액에 파는 연습과, 더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공포를 이기고 정해진 금액에 사는 연습은 투자자로서 마인드 훈련을 하게 해 준다. 지루함을 견디고 5원 단위로 돈을 사고파는 행위를 하는 것이 큰 변동성으로 스릴을 느끼며 파도타기를 하던 나에게 제대로 된 투자를 알려주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개인적으로는 5원과 같은 적은 금액에 사고팔면서도 수익이 나는 것을 보면서, 평소에 돈을 더욱 아껴 쓰는 습관이 생겼다. 적은 금액도 모이면 크게 된다는 것을 이 투자를 통해서 매일 배우고 있다. 투자로 수익을 내는 동시에 소비를 절제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세계 각국의 환율을 살펴보며 세계 경제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는 것도 이 투자로 인해 누리게 된 장점이다.


외화투자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세금이 없다는 것이다. 적은 금액의 적금 이자에서도 15%가 넘는 세금을 가져가며, 얼마 되지 않는 배당금에도 칼같이 배당소득세를 떼어간다. 부동산 투자에도 취득세, 보유세, 양도소득세가 늘 따라다니지만, 이 투자를 통한 수익에는 세금이 없다.



외화 투자의 주의점


앞서 설명한 외화 투자의 두 가지 방법 중 첫 번째로 이야기한 환율의 등락을 이용한 투자의 경우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이 투자법은 환율이 떨어질 때마다 더 매수하는 방법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보면서 매수해야 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본성에 반한다. 아마 당신에게 투자 경험이 없거나 손해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면 환율이 떨어질 때마다 매수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기계적으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처음에 쉽지 않다면 아주 적은 금액을 사고팔며 한 달 정도 연습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내가 매수한 외화를 빠르게 매도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외화를 싼 가격에 사서 보유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산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팔아야만 수익이 나는 구조이므로, 당장 필요한 금액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시 환율을 활용한 투자 방법의 경우 당장의 수익이 확정이기에 가진 현금을 모두 넣어 수익을 볼 수 있지만, 일정 금액을 나눠서 매수하는 환율의 등락을 이용하는 투자의 경우 반드시 당장 필요하지 않은 돈 만을 사용하는 것이 후회를 남기거나 손실을 보지 않도록 해줄 것이다.

keyword
이전 05화5원이 주는 즐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