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벨루가 Jun 01. 2020

홍보마케팅 업무에 도움되는 사소하지만 유용한 꿀팁들

에버노트, 인스타 저장 기능, 핀터레스트, 네이버 킵, 네이버 데이터랩 

이번 포스팅은 홍보 마케팅 업무에 유용하게 쓰이는 꿀팁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실제로 평소에도 자주 쓰고 있는 기능들이다. 특히,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는 게 일인 홍보 마케팅, 디자인 분야의 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에 추천한다. 많이들 알고 있는 기능들일 수도 있지만 한번 정리하는 개념으로 소개해보려고 한다.


에버노트

에버노트 실제 사용 모습 화면 캡처 

에버노트는 핸드폰과 자주 사용하는 pc에 깔아 놓고,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저장해두었던 이미지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정리해두는 어플이다. 무료 버전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면 약간의 한계가 있지만 꽤 쓸만하다. 무료버전은 등록 기기와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일단, 무료 버전으로 써보고 괜찮다 싶으면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꼭 업무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나는 가입한 사이트들 비밀번호 틀리는 게 싫어서, 사이트 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표로 정리해서 저장해두기도 했다. 그 외에 나중에 예시로 필요하거나 영감을 주는 이미지들을 주로 '아이디어' 폴더에 저장해두었다. 기획안을 쓰거나 제안서를 쓸 때, 아이디어를 떠올려야 하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저장해두었던 것들을 쭉 훑어보면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저장하면 바로바로 동기화가 되어서 PC랑 모바일 버전에 다 그때그때 변경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인스타그램 저장 기능

인스타그램 저장기능

인스타그램 저장 기능은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에서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컨텐츠들을 저장해서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북마크 기능이라고 보면 되겠다. 인스타그램에는 특히 이미지나 영상들이 활용하거나 참고할만한 컨텐츠가 많아서 저장 기능은 거의 매일, 수시로 사용한다. 게시물 오른쪽 하단에 있는 리본 표시를 클릭하면 저장되며, 내 프로필 홈 화면에서 '저장됨'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북마크 해두었던 컨텐츠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 저장된 게시물은 다른 사람에게는 보여지지 않고, 나만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화면 캡처 

디자인 작업을 의뢰할 때, 촬영 관련 레퍼런스를 찾아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이트가 바로 핀터레스트이다. 찾고 싶은 이미지와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면 세계 여러 나라의 이미지들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핀터레스트에는 네이버나 구글에서는 검색이 안되지만 굉장히 감각적이고 디자인적으로 영감을 주는 이미지가 많아서, 네이버다 구글 검색에 한계를 느끼고 있거나 조금 더 세련된 레퍼런스를 찾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핀터레스트 화면 캡처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해서 나오는 사진을 클릭하면 아래에 '유사한 핀 더 보기'에 비슷한 이미지를 함께 추천해줘서 더욱 편리하다. 알아서 찰떡같이 추천해주니 얼마나 편하던지!


네이버 킵 KEEP 기능 

네이버 킵 화면 캡처 
네이버 킵 버튼

네이버 킵 기능은 인스타그램 저장 기능과 같이 네이버에 있는 컨텐츠를 저장해서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인데, 아직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네이버 킵 기능 역시, 네이버 포스트나 블로그 등 네이버에 올라와 있는 컨텐츠 중에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것을 저장해주는 기능이다. 

킵 해놓은 컨텐츠를 네이버 모바일 앱에 내 정보 탭에서 KEEP 아이콘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고, PC에서는 네이버 KEEP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keep.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화면 캡처

네이버 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라던가 쇼핑 분야에 어떤 제품이 인기가 많은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나는 주로 쇼핑 인사이트를 참고하는데, 분야별로 패션 의류,패션잡화, 화장품/미용,디지털/가전,가구/인테리어,출산/육아,식품 등등 원하는 분야에서 어떤 제품이 많이 검색되었는지 알 수 있다. 검색어 해당 기간, PC나 모바일, 성별, 연령 등 세분화되어 있어 마케팅 관련 업무에 참고하기 좋다. 쇼핑 인기 검색어 순위는 분류별로 총 500위까지만 나온다. 그래서, 순위 안에 우리 브랜드가 있는지 없는지, 예전에 비해 얼마나 올랐는지, 그 분야에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무엇인지, 어떤 검색어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지 참고하기 좋은 기능이다. 

https://datalab.naver.com/

작가의 이전글 전 연예기획사 직원이 본 로드 투 킹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