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쓰는교사 정쌤 Jan 18. 2024

아이가 만든 학급 신문을 보며 아이의 방황을 받아들인다

한창 공부하느라 바빠야 할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동안 아들은 사춘기의 내적 성장을 한껏 이뤄낸 듯하다. 아이 속에서 어떤 폭발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밖은 평온했지만 엄마의 말에 쉽게 동의하지는 않았다. 성실한 아이가 아무것도 안 하는 모습을 볼 때면 불안했고 화가 났고 짜증이 났고 엄마의 자리가 버거웠다. 하지만 아이는 몸을 움직여하는 것을 안 할 뿐, 그 안에서는 참 많은 것들을 해 내고 있었다는 것을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아이의 내면이 더 깊어졌음을 느낄 수 있다. 


나의 고집을 꺾을수록, 아이의 모든 것을 그냥 받아들일수록 아이는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았다. 여전히 내 안에서 바깥의 잣대와 평균을 들이밀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기도 하지만 정신을 가다듬고 아이 본연의 삶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아이의 1인 1역이 학급 소식을 전하는 것이라고 했다. 2학기에는 학급 신문을 만들더니 마지막에는 2023년도 한 해 돌아보기를 주제로 친구들과 함께 여러 페이지의 학급 신문으로 만들어서 배포했다. 담당자에 적힌 아이 이름이 낯설면서도 기특했다. 이 녀석이 이렇게 학급 신문을 만들 줄이야. 아이는 자신의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엄마의 눈이 자꾸만 바깥을 향해서 문제였던 것이다. 


나는 가끔씩 생각한다. 내가 아이들을 키우지 않았으면 내 뜻대로 안 되는 세상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알지 못했을 것이리라. 겸손함을 모르고 열심히 하면 다 되는 줄로만 알고 실패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리라. 모범생처럼 잘 자라다가도 이렇게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해 내적 성장을 하느라 한참을 방황하며 애쓴 아이 덕분에 나는 오늘도 성장하고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그릇이 작아서 이 아이들을 잘 품지 못해서 이런 일이 있을 때 많이 아프지만 그 덕분에 나는 깨지고 다시 커짐을 느낀다. 그래서 아이들 덕분에 그래도 괜찮은 교사가 되어간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 아이들이 내 말대로만 컸으면 분명 나는 개성이 다른 학생들을 품을 생각도 못 했으리라. 형제가 많아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른 일을 하고 있는 나의 형제들을 보면서도 생각한다. 아이들은 제각각 자신의 몫을 해 내고 자신의 갈 길을 찾아갈 것이라는 것을.


아이의 학급 신문을 보면서 열심히 가르쳐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했다. 담임선생님과 각 교과 선생님들의 인터뷰 내용은 아이들이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말들이었다. 선생은 먼저 삶을 살아온 사람이다. 먼저 살아온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줄 뿐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이 더 많아지고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은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우리가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 중 하나인 삶을 대하는 태도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과 선생님 한 분께서 말씀하신 공부하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에 무척 공감한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 공부는 그 일을 잘하기 위해서, 내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교사든, 요리사든, 기술자이든 우리는 공부를 해야 한다. 그렇게 자신의 역할을 잘하기 위해 애쓰는 공부는 내 능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내 삶도 가꾼다. 나를 아낄 줄 아는 사람은 타인에 대한 배려도 할 줄 안다. 그렇기에 수능 공부에 국한하여 애쓰는 것만이 공부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그것은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아이가 알았으면 좋겠다.


아이가 좋은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으며 학교를 다닌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선생님들이 말씀을 받아 적으며 타이핑하던 그 마음이 어디 가지 않겠지 하는 생각이 든다. 콩나물시루에 물을 주듯 선생님들의 좋은 말씀은 지금은 그저 물처럼 흘러내리겠지만 아이를 성장시키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콩나물시루의 콩나물이 쑥쑥 자라듯.

매거진의 이전글 '중꺾마'이지만 매일 마음이 꺾이면 어떡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