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 바로 이게 인생입니다. 그리고 모든 인생마다 기회는 달라요. 왜냐하면 내가 어디에 태어날지, 어떤 환경에서 자랄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각기 다른 자신의 인생이 있어요.
[여덟 단어]- 박웅현 지음, 북하우스
생긴 대로 산다는 것은
내 외모뿐만 아니라
내가 가진 환경,
그로 인해 형성된 나의 성격, 습관,
마인드, 마음 씀 등의
모든 것들을 다 포함하여
그것들을 인정하며 산다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예전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마흔 중반을 훌쩍 넘고
내 삶에서 많은 시련을 겪어보니
그런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생긴 대로 산다는 것은
자기답게 산다는 말의 다른 표현 같다.
내가 가진 것을 더 끄집어내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의 최선으로
뾰족하게 만들어서 살아가는 것,
그게 생긴 대로 산다는 것 같다.
학급 아이들을 보면
공부 잘하는 아이,
그림 잘 그리는 아이,
운동 잘하는 아이,
노래 잘 부르는 아이,
노래는 못 불러도 악기 잘 다루는 아이,
글씨를 못 쓰지만 글은 잘 쓰는 아이,
다 부족한데 마음이 착해서 봉사심이 투철한 아이 등
다양한 재능을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다.
여러 가지를 잘하는 아이도 있지만
이 중 한 가지만 잘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건 교사가 가르쳐서 그렇게 되는 게 아니다.
사람마다 타고나는 게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니
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면서도
아이가 하기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예전이라면 모두에게 적용했던 규칙을
이제는 조금 더 개인에게 맞춘다.
모두 발표해야 하는 수업도
모두 발표할 수 있게 기회의 장을
만들기는 하되,
너무 힘들어하는 아이,
아예 발표하러 나오지 않는 아이는
이야기를 해봐도 안 되면
보고서 쓴 것까지만 확인하고
아이의 행동을 받아들인다.
아이의 특성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 아이가 발표만 안 하는 것이지
글도 잘 쓰고 어휘 능력도 뛰어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아이의 성향을 인정하는 것이다.
아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분명 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는 자기가 걸을 수 있는 만큼
걸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좀 더 아파봤기에
예전에는 못 봤던 부분이
조금 더 보이기에
이제는 기다려보려고 한다.
아이가 자랄 수 있는 공간을 주려고 한다.
아이가 생긴 대로 자랄 수 있게,
자신이 가진 자기 안의 보물을 잘 들여다볼 수 있게.
내 자녀들도,
내 학생들도,
그렇게 바라볼 수 있도록
내게 더 많은 인내와 사랑이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