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지코치 Jun 30. 2020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타이밍은 언제일까?

효과적인 운동 설계

"운동은 언제 하면 좋아요?"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운동 전문가들은 같은 대답을 합니다. 

"계속할 수 있는 시간에 하세요"라고! 요. 

사실, 운동을 언제 하든 그 효과는 큰 차이가 없어요. 중요한 건 운동의 지속성인 거죠.

그러니까, 지속 가능한 운동 타이밍은 나에게 물어야 하는 거예요~ 

"운동을 위해 내가 고정적으로 비워둘 수 있는 시간은  언제일까?"라고요.

나에게 맞는
운동 타이밍을 찾으세요!


제가 추천하는 건, 저녁 운동 습관입니다. 아무래도 우리 몸은 낮에 에너지 더 많이 소비하려 하고, 저녁이 되면 에너지를 저장하려 하기 때문에, 같은 칼로리를 먹어도 저녁에 더 많이 저장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저녁 섭취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늘리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저녁을 운동 시간으로 세팅하면 많은 유혹으로부터 저절로 벗어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유리해요.

아침 운동 습관


"만약, 야근이나 바쁜 일정으로, 저녁 운동이 불가피하다면?" 

오전 운동에 도전하면 됩니다. 공복 유산소는 가장 빠르게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니, 체중감량 결과도 좋을 거예요! 


물론 아침 운동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찍 잠들어야 해요. 그리고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나갈 수 있게 알람을 설정해 두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잠자기 전 머리맡에 운동복을 챙겨 두고, 일어나자마자 자동적으로 운동복을 입고, 운동화를 신고, 운동하러 가세요!

▶ 머릿속 잡념 없애기 :: 오늘은 하고 싶지 않아... 피곤해... 더 자고 싶어.... 그런 생각은 잠시 미뤄두고, 일단 나가요! 하기로 했으니까! 그냥 해보는 거죠! 


사실, 집 밖을 나가기만 해도, 그 모든 생각들이 저절로 사라집니다. 아침 햇살과 아침 공기에 기분이 금방 산뜻해질 수 있거든요. 막상 나가면,  "역시, 나오길 잘했어!" 그런 생각이 들 거예요~


틈새 운동 습관  


"만약, 아침&저녁 모두 무리라면?"

 틈새 운동을 공략하시면 됩니다. 단, 운동 목표는 명확해야 해요. 목표가 분명해야 성공과 실패를 측정할 수 있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습관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죠.


틈새 운동을 하겠다면? 운동 후, 기록은 필수!! 기록을 해야 소소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성취감이 쌓여야 계속할 수 있는 힘도 생기는 법이니까요. 


예) 점심 식 후, 최소 10분 걷기, 틈틈이 스쿼트 10개씩, 계단 걷기 40층 등. 명확한 하루 목표를 설정하자.  

▶머릿속 잡념 없애기 :: 이 작은 습관의 무슨 의미가 있어? 효과가 있을까? 의문을 갖지 말고, 시도해 보세요! 단 5분의 걷기만으로도, 우리 몸은 건강해집니다. 그리고 작지만 반복하는 습관을 통해 습관은 단단해집니다. 

저녁 운동 습관


만약, 저녁 운동 습관을 만들겠다 결심했다면, 퇴근 후, 곧장 운동하러 가세요! "하루의 끝은 운동이 끝이 나야 끝이 나는 것"이다.라고  의식적으로 주입해서 운동 시스템을 몸에 새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퇴근 후, 운동하기 은 맘이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근 도장만 찍자!"라는 생각으로  접근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머릿속 잡념 없애기 :: 오늘은 가기 싫어... 귀차나.... 그렇다면 내일은 가고 싶을까? 내일은 귀찮지 않을까? 내일이라고 달라지진 않아요. 미루면, 미룰수록 그 또한 습관이 됩니다. 


그러니, "그냥 하세요!" 운동을 해야 운동과 비로소 친해질 수 있고, 운동을 반복할수록 운동이 점점 더 좋아집니다.

운동, 공간의 힘 


단, "매일 00분을 해야지!"라는 당위적인 약속은 오히려 운동과 멀어지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저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에 나를 데려가기만 해도, 절반은 성공입니다! 

[DIET MISSION] 나에게 적합한 운동 타이밍을 찾아라!  
Change One Thing
Change Everything



Q&Aㅣ아침 공복 유산소로 근육량 줄었다, 저녁 안 먹고 운동하니 손이 부들부들하다는 분들에게 필요한 건, 탄수화물 섭취입니다. 과일이라도 챙겨 드세요. 바쁠 땐, 쥬스 1개나 플레인 요구르트도 좋습니다. 


Q&A ㅣ 퇴근 후 운동하고 싶은데, 식사가 애매하다는 분들에게는 샌드위치 추천드려요. 운동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브웨이 로스트 치킨 추천드립니다. 소스는 빼고 담백하게 드세요. 


▼ 다이어트 챌린지 ㅣ 전자책 ㅣ 코칭 신청하기▼

https://litt.ly/bemyself_diet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어트, 먹는 것 까지가 운동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