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지코치 Nov 26. 2020

다이어트 목표 달성을 위한 셀프 격려 스킬

자기 격려는 다이어트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습관입니다. 우린 자신에게도 많은 격려로 용기나 의욕을 북돋아줄 필요가 있어요. 그래야,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쉬워지고, 지속하기도 쉬워집니다.


격려는 다이어트 정체기에 있는 분들에게도, 현재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분들에도 도움이 됩니다. 즉각적인 심리적 보상이 되거든요.


격려의 힘

다이어트 작심삼일도 어렵다면, 이렇게 자신을 격려를 해보세요.  


1일 차, 작은 시도라도 성공했다면,

"오, 했네! 수고했어!"

그리고 2일 차, 또 했어요!

"오, 기특한데? 잘했어!"

그리고 3일 차, 또 했어요!

"오, 대단한데? 가능성이 보여!"


그리고 드디어, 4일 차,

작심삼일의 고비를 넘겼다면?

"오, 정말 멋있어! 진짜, 잘했어! "

격하게 나를 축하해 주는 거죠!


그렇게 매일매일 나를 격려하고 칭찬하면서, 나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스스로 세워주는 겁니다. 크고 작은 도전에 지치지 않고, 스스로 의미를 느낄 수 있도록 내가 나를 격려하는 거예요. 자기 격려나 자기 칭찬은 자존감의 씨앗이 됩니다. 그러니, 계속하세요!

말의 힘


예전에 tv에서 말의 힘에 대한 실험을 했습니다. 똑같이 밥을 담은 후, 4주간 각각 다른 말을 하며 실험을 했다고 해요. 한쪽에는 "고마워. 사랑해! 참 잘했어!"라는 긍정적인 말을 하고, 다른 쪽에는 "짜증 나! 미워! 그것도 못해?"라는 부정적인 말을 하는 실험이었죠. 


어떻게 됐을까요?


놀랍게도 긍정적인 말을 해준 밥에는 하얀 곰팡이가 피고, 부정적인 말을 해준 밥에는 검은곰팡이가 피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악취까지 났다고 해요. 말 한마디의 위력, 정말, 대단하죠?


"여러분은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고 있나요?"

긍정의 힘


자꾸 내가 못한 것에 집중하면,

더 하기 싫어지고,

더 못하게 돼요!


하지만, 내가 잘한 것에 집중하면, 어때요?

의욕이 생기고, 

더 잘하게 됩니다.


이렇듯, 내가 원하는 행동을 스스로 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을 바꾸어야 합니다.

"난 왜 이렇게 못참지?"

"난 왜 이렇게 게으르지?"


이런 질문 대신, 


"어제보다 더 나아진 변화가 있다면, 뭐가 있지?"

"과거, 성공경험이 있다면, 어떻게 가능했지?"

라고 자신에게 물어보고, 

내 안에서 성공의 해답과 가능성을 찾아내는 겁니다.


설사,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고 해도,

"왜 못했어?"가 아니라

"무엇이, 방해가 됐을까?

"어떻게 하면, 잘하게 될까?"라고 물어야 해요.

이런 질문들을 통해서 내가 잘하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거죠.


코칭을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보는 것에 특화되어 있는 것 같아요. 성공하고 싶어서 자신의 단점을 고치려고 애쓰지만, 사실 잘하는 것을 더 잘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나를 긍정하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이런 시선이 필요해요~ 마치, 사랑하는 아이를 대하듯, 우리 자신을 귀하고 소중하게 바라보는 거죠. 그리고 내가 나의 치어리더가 되어 나를 응원하는 거예요. 때때로 하기 싫은 맘 어르고 달래어 가면서, 나를 지속적으로 'cheer up'하세요! 


스스로 건강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나에게 따뜻하게 말하고, 내가 잘한 것은 칭찬하고, 스스로를 격려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Change One Thing
Change Everything

▼ 다이어트 챌린지 ㅣ 전자책 ㅣ 코칭 신청하기▼

https://litt.ly/bemyself_diet


매거진의 이전글 저절로 살 빠지는 다이어트 습관 디자인 BOOK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