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지코치 Jul 11. 2019

다이어트란,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일

마인드 플레이스, 코치 인터뷰 중에서

Who_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디자이너, 김민지 코치입니다.


Photo by Gemma Evans on Unsplash

저는 좋은 게 참 많은 사람, 그래서 자주 행복을 느끼는 사람인데요. 사람, 책, 인디음악, 영화, 뮤지컬, 공원 산책, 스파, 요가, 글쓰기 등 다양한 소확행을 즐기고요. 무엇보다 좋은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가장 즐겁고 행복해요. 그래서 코칭을 좋아해요.


성장과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성취해나가는 일을 돕는 일에 보람과 가치를 느낍니다. 


특히, 다이어트는 저의 인생 이슈라 경험이 많아서, 공감력이 뛰어난 편이고, 스스로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찾아낸 꿀팁도 많아요. 

What_다이어트 디자이너, 어떤 일을 하는 걸까요?
Photo by Lindsay  Henwood on Unsplash

이어트 행동 설계를 도와 드리는 일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어려워하고 잦은 실패를 반복하는데요. 그 원인은 자신에게 맞지 않은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접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다이어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행동을 설계할 필요가 있어요. 한꺼번에 운동과 식습관의 모두 바꾸려고 하기보단, 지금 내 일상에서,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아주 작은 행동부터 시작하는 게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다이어트 팁을 직접 실천해 보는 게 중요해요. 다양한 시도를 통해 나에게 진짜 효과적인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는 거예요. 효과가 있다면 계속하고, 효과가 없다면 바꾸어가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작은 행동들을 통해 성공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가면 변화에 대한 즐거움도 느끼고, 변화에 자신감도 얻게 되죠. 자신감을 통해 실행력은 더 좋아질 수밖에 없어요 :) 

힘들고, 어렵고, 지치는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아주 작고, 아주 쉽게 시작하세요! 


제가 진행하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다이어트 습관뿐만 아니라, 심리도 중요하게 다룹니다. 나와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을 먼저 바로 잡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건강한 관점 회복을 위한 [관점 디자인]과 내 마음을 온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과정의 [감정 코칭],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다양한 환경 요인도 분석하고, 나를 움직이는 트리거를 찾는 등의 [행동 디자인], 마지막으로 다이어트 핵심 습관을 나의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운동, 식단, 수면, 스트레스 관리도 포함이 됩니다.

Why_ 이 일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jessica_unsplash

영양학과 심리학을 전공했고, 365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지안들에게 다이어트 상담을 자주 했어요. 다이어트가 수다가 취미였던 것 같아요. 그걸 나중엔 직업으로 바꾸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했어요. 그러다 우연히 코칭을 배우면서 다이어트 코치의 꿈을 갖게 됐고, 결국 다이어트 코치가 되었답니다.  


지금까지 약 1,500~2,000명의 유저들을 코칭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저처럼 다이어트에 취약한 분들에게 관심이 많았어요. 다이어트 심리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코칭한 결과 회사에서도 심리 전문 코치로 인정받을 수 있었고, 심리 코칭은 제 강점이 되었죠. 하지만 온라인 코칭으로는 심리적 이 이슈를 다루는 데 한계가 있어 프리랜서로 독립하게 되었고 지금은 다이어트 심리 코칭 워크숍을 기획, 운영하고 있어요.

How_ 그렇다면,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나요?

다이어트도 목표 설정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왜 해야 하는가? 의 절절한 이유를 찾게 되면,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의 방법을  찾는 건 쉬워요!


예를 들어 한 달에 10kg을 빼고 싶어요! 3달에 20kg 감량하고 싶어요! 등의 단기간의 무리한 체중 감량 목표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포기가 빨라요. 


하지만 “나에게 맞는 옷을 입고 싶다.”, “건강해지고 싶다.”, “한 번쯤은 날씬해지고 싶다.”, “자신감을 갖고 싶다.”, “리즈시절의 나를 다시 만나고 싶다.”, “자존감을 회복하고 싶다.”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있는 분들은 다이어트를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어요. 하지만,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빅 피쳐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빅 피쳐

Photo by Vonecia Carswell on Unsplash


"다이어트를 통해서 진짜 이루고 싶은 것은  뭐지?" 나만의 간절한 목표를 먼저 찾으세요!!!

다이어트에 성공했을 때의 나의 모습과 다이어트 성공 후에 하고 싶은 일들까지 명확하게 그릴 수 있다면, 다이어트 동기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나만의 다이어트 로드맵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일단 중, 단기적인 목표를 쪼개서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단기 목표를 위한 세부 실행 계획들도 나의 성향과 상황에 맞게 하나씩 설계하다 보면 나만의 다이어트 로드맵이 만들어집니다. 구체적인 다이어트 로드맵까지 만들었다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주 작은 도전부터 시작하면서, 나만의 성공 스토리를 쌓아가면 됩니다.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다이어트


다이어트 나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희로애락이 있어요. 그걸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가 중요하죠. 자신만의 다이어트 노하우가 쌓인다면, 목표 달성 이후에도 꾸준히 자신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나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는 것'이 이 여정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생각해요. 그 여정에 페이스 메이커가 되어 드리는 것이 저의 역할이고요. 저는 다이어트를 통해 외적인 자신감뿐만 아니라 내적인 만족감까지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코칭 인사이트_지금까지 코칭하면서 느낀 점 혹은 새로운 발견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불안 대신
방법 찾기 
unsplash

코칭을 배운 이후로는 저도 말하는 건 대부분 이루었던 것 같아요. "어떻게 가능했을까?"를 돌이켜보니, ‘안되면 어쩌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될까?’에 초점을 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예요. ‘안 빠지면 어쩌죠?’ 고민하는 순간 마음의 부담 때문에 행동하기 힘들어지거든요. 불안에 휘둘리기보단 “어떻게 하면 될까?”로 초점을 맞춰서 꾸준히 실행하면 사실 안될 리가 없거든요.


위기의 순간,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란 것과 이 또한 훈련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됐어요! 







코치로서의 존재감_코치님이 생각하는 코치는 어떤 사람인가요?


면서 나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건 행운인데요. 코치는 바로 그런 사람이에요.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해주는 따뜻한 존재, 나의 강점을 발견해주는 동기부여가, 내가 처한 상황들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질문을 던져주는 중립자, 내가 나의 목표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초점을 잃지 않게 자극해주는 페이스 메이커, 나의 성장과 변화를 누구보다 기뻐하고 축하해주는 굿 파트너, 코치는 이 모든 역할을 하는 사람이에요. 너무나 이상적인 가요? ㅎㅎ 이런 작업을 진행하는 저에게도 당연히 코치가 있습니다 ^^ 

코치의 꿈_마지막으로 코치님의 5년 후 꿈은 무엇인가요?


코칭 목표 달성을 돕는 삶의 기술이에요. 저를 잘 관리하는 법을 코칭을 통해 배우게 됐죠. 이 기술을 통해 다이어트, 커리어, 관계뿐만 아니라 삶의 많은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었답니다. 


저는 많은 분들 코칭의 기술을 배워 코칭을 일상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코칭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싶은 꿈이 있어요. 코칭을 활용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고, 타인도 더 잘 배려할 수 있게 되거든요. 이를 통해 사회는 더 건강해질 수 있다고 믿어요. 그러니까, 5년 후에는 코칭의 대중화에 기여한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Photo by britt gaiser on Unsplash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코칭하는 꿈을 꾸어요. 무엇보다 라디오에서 리얼 이슈를 코칭하고 싶어요. 라디오 사연만큼 다채롭고 생생한 이슈가 없으니, 그 이슈들을 코칭하면서 코칭을 실제로 보여드리고 싶네요! ^^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까?

결국 제가 가장 잘하는 일을 해야 '뜻밖의 기회'도 잡을 수 있겠죠? 

그래서 앞으로는 '다이어트 코칭'에 조금 더 집중 연구해 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 코칭 인증 프로그램도 개발해서, FT를 양성하고 싶은 계획도 있어요. 

다이어트로 괴로운 대한민국, 그 솔루션이 되고 싶어요.

코치의 마지막 질문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세 가지 소원은 무엇인가요?
louis-hansel-S9 MV8 BG5 ops-unsplash

10초 안에 이야기할 수 있다면, 소원을 이루어질 거예요! 매일 간절히 바라고 있다는 증거니까! 

당신의 꿈이, 이루어지는 오늘을 응원합니다.

 

Change One Thing
Change Everything


▼ 다이어트 챌린지 ㅣ 전자책 ㅣ 코칭 신청하기▼

https://litt.ly/bemyself_diet


매거진의 이전글 배달 음식 때문에 살쪘다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