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nothing Apr 26. 2023

그을음

 적요의 방에서 소주를 들이켜는 외로운 엄마의 모습이 기억난다. 거실의 식탁을 놔두고 앉은뱅이 식탁에 쪼그라든 엄마. 파란 티브이 불빛만 내려앉은 암흑 속 엄마는 점점 쪼그라들어서 방바닥의 낡은 장판이 되어버리는 건 아닌지, 쪼그라들고 물크러져 검은 폐수로 고이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갑자기 엄마가 앉은 방이 쪼그라들고 집도 쪼그라들기 시작했다. 나는 쪼그라들고 싶지 않았다. 두꺼운 철문을 박차고 나갔다.

 집 밖도 어둠뿐이었다. 하늘에 손이 닿을 리가 없는데 하늘이 점점 가라앉고 있었다. 쭉 뻗은 손가락 끝이 물컹거리는 하늘과 닿을 듯했다. 낮아지는 하늘을 벗어나려 뜀박질을 했다. 주먹을 쥐고 발을 세차게 굴러보았지만 낮아지는 하늘을 빠져나가기란 녹록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나는 납작해지고 있었다. 거친 아스팔트에 달라붙어 이윽고 딱딱하게 굳어 버렸다.

 그때에 우리는 쪼그라들고 가로막히고 구부러지고 압축되고 부스러졌다. 과거의 흩어진 잔상은 불현듯 피어오른다. 내 몸 구석구석 스며든 그날의 연기는 쓰고 매캐하고 지독하다. 내가 도망치지 않았으면, 쪼그라든 엄마를 붙들고 같이 쪼그라들었으면, 구겨진 우리를 빳빳하게 펼치기 수월했을까.

 환기되지 않은 매연은 혈관 속 깊숙이 스며들어 순환한다. 나는 그을음이다. 희어지기 위해 자꾸 그날로 되돌아가는 그을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늘에 먼지 같은 별들이 박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