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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Dec 28. 2017

2017년도 뷰저블 인사이트 블로그
인기글 TOP 10

2017년도 인사이트 블로그를 회고합니다.

2017년도가 끝나고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월 시작한 뷰저블 인사이트 블로그는 9개월만에 1,650명이 넘는 구독자분들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뷰저블은 매주 수요일 여러분들에게 'UX 데이터 분석'에 관한 뷰저블만의 인사이트를 전달해드리고자 번역글이나 외부 글 퍼오기를 지양합니다. 주로 실제 업무를 하며 느낀 점을 직접 글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모든 글이 의도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한 자 한 자 깊은 고민을 거쳐 작성합니다. 이 때문에 아주 사소한 교훈이라도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 블로그를 위해 틈틈히 메모해 온 노트들



브런치와 페이스북 통계를 통한 인기 글 10개를 추려보았습니다. 

어떤 글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0위

구글 애널리틱스가 알려주지 않는 UX 필수 요소 3가지 

구글 애널틱스는 많은 기업에서 '기본 웹 분석 툴'로 차용하고 있지만 완벽한 툴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는 '사용자의 웹 서비스 방문 목적'과 '사용성', '사용자의 감정'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9위

재미로 보는 19대 대선후보 사이트 UX 분석 결과 

제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분들의 사이트를 사용성과 접근성, SEO, 성능, 모바일 친화성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를 소개합니다. 뷰저블 운영 개발사 포그리트에서 만든 '시멘틱 마인'이라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8위 

사이트 개선을 위한 실전 UX 분석 보고서 작성법 

어떻게 하면 사이트 개선을 위한 UX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프로세스와 분석 보고서 예시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분석 보고서 예제는 PDF 파일로도 함께 제공하여 구독자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7위 

데이터 기반 '고객 여정 지도(사용자 여정 지도)' 만들기 

데이터에 기반하여 어떻게 고객 여정 지도를 만들 수 있는지 상세 프로세스와 고려해야 할 점, 뷰저블이 직접 만든 예시를 소개합니다. 기본적인 고객 여정 지도와 데이터에 기반하여 작성한 고객 여정 지도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행동의 기준이 '웹 사이트 탐색 과정'이 된다는 것이 있으며, 전환율 같은 주요 지표를 기입하여 '문제 대상 페이지'를 발견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6위

웹 사이트를 만들 때, 사용자를 위해 고려해야 할 것 

웹 사이트를 만들 때 사용자를 위해 고려해야 할 내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쉽게 발견하고 접근하여 문제없이 사용하도록 하는 기본적인 보장을 지키기 위해서는 'SEO, 성능, 접근성'과 같은 세부 항목을 고려해야 합니다.



5위

CTA(목표 달성 버튼) 디자인을 위한 체크리스트 10 

CTA란 무엇이며 효과적인 CTA 디자인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시하는 글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서비스 및 웹 사이트의 목적 파악하기', '방문한 사용자의 시선을 끄는 디자인 확인하기', '방문자가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명확한지 파악하기', 'CTA 버튼 위치 고려하기' 등이 있습니다.



4위

UX 디자이너를 위한 이탈률을 막는 10가지 체크리스트

높은 이탈률을 만드는 주요 원인과 어떻게 하면 이탈률을 막을 수 있는지 10가지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체크리스트 내용으로는 메인 페이지에 뜨는 팝업 점검해보기, 탐색하기 쉬운 내비게이션과 정보 구조인지 확인하기 등이 있습니다.



3위

UX 디자이너를 위한 그로스 해킹의 모든 것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무엇이며 왜 UX 디자이너가 이 그로스 해킹을 함께 고민해야 하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나아가 UX 디자이너가 그로스 해킹을 위해 적용하면 좋은 프레임워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구체적인 실천 프로세스를 제시합니다.



2위

당신의 서비스 성장을 가속화할 UX Tool의 모든 것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밟아나갈 때 유용한 툴을 직접 정리하여 인포그래픽화하였습니다. 크게 아이디어 및 정보 정리를 위한 도구, 와이어 프레이밍 및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도구, 비주얼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매트릭스, A/B Testing, 사용자 녹음 및 녹화, 사용자 모집, 온라인 서베이, 피드백 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위 

대규모 서비스 리뉴얼보다 더욱 중요한 작은 개선의 반복

조금씩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서비스와 웹 사이트를 개선하는 일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글입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인플루언서들에게 많이 회자된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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