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교육너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쌤 Aug 28. 2023

교육, 이제는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코딩 교육으로 본 학습 방식의 진화

 대한민국의 교육 패러다임은 현재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특히 대학 교육의 변화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과거의 교육 방식은 주로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두었다. 교사나 교수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는 수동적 학습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현대 사회 및 산업계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자(취업이 안 된다는 뜻이다.) 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검토하는 과정이 절실해졌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의 초점이 지식 중심에서 능력과 태도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아, 오해하지 마시길 바란다. 이 과정에서 지식은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며 그 양을 조금 줄이고 질과 깊이에 중점을 둔다.


 교육의 질을 높이는 과정을 코딩 수업에 빗대어 보면 과거와 현재의 수업 방식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예전 코딩 교육에서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간단한 알고리즘 위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코드의 기초를 배워 코드를 직접 작성하며 프로그램을 완성시키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코딩 교육에서는 더욱 고급화된 학습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학습하고 이를 적절한 상황에 대입하여 활용하는 수업이 주를 이룬다. 라이브러리는 이미 만들어진 도구나 기능의 집합으로 학생들은 이를 활용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단순한 코드 작성 능력을 넘어서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툴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즉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전환은 학생들이 단순히 기술을 익히는 것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예를 들자면,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학생들은 단순한 데이터 입력 및 출력을 넘어서서 실제 비즈니스나 연구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고급 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며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교육에서 태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어떤 태도로 학습에 임하는지 학습을 통해 어떤 가치관이나 인성을 기르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예를 들어 협업능력이나 창의성, 비판적 사고 등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통해 배울 수 없는 역량이다. 이러한 능력과 태도의 조화가 있어야만 진정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만을 추구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은 지식의 전달만이 아닌, 인간의 전체적인 성장을 돕는 것에 있다. 대한민국의 교육이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통해 미래 세대들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고 사회와 세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거듭나길 응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생활 속에서의 새로운 시작, 대학원 도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