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설명하는 IT 트렌드
'디지털(Digital)'은 '이산량(단일한 값만 있는 양)'을 의미하며, '아날로그(Analog)', 즉 '연속량(연속적인 값을 가진 양)'과 쌍을 이루는 개념입니다. 라틴어의 '손가락(Digitus)'이 어원으로 '손가락으로 세다'라는 의미에서 이산적인 수, 또는 숫자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현실세계는 모두 '아날로그'입니다. 예를 들어, 시간이나 온도, 밝기나 소리크기와 같은 물리적 현상, 물건을 옮기거나 누군가와 대화하는 등의 인간 행위도 아날로그입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상태로는 컴퓨터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있는 디지털, 즉, 0과 1의 숫자조합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바로 '디지털화'입니다.
이런 컴퓨터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예를 들어, 반도체나 스토리지, 센서, 통신회선,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등의 기술을 총칭하여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이라고 부릅니다. IT에는 통신(Communication)의 의미도 포함됭 ㅓ있지만, 이를 굳이 강조하기 위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라는 표현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양자는 기본적으로 같은 의미이지만 대략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IT: 반도체, 스토리지등의 하드웨어, 프로그래밍, 개발기법등의 소프트웨어등 컴퓨터 관련 기술전반을 설명하는 경우
ICT: 위 내용을 포함하며 특히 통신기술의 활용방법과 이를 실현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즉 정보전달을 중시하는 기술을 설명하는 경우
예전에는 정부기관에 따라 IT와 ICT를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했습니다.그러나 뚜렷한 구분이 없습니다.
© 2024 ZeR0, Hand-crafted & made with Damon JW Kim.
Profile: https://gaebal.site
AI/LLM개발 및 강의/컨설팅 문의: https://naver.me/GalVgG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