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Sep 01. 2023

3.  『실행이 이긴다』  긍정

긍정의 생각이 시작의 반이다.

story 3. 긍정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할 수 있다’  

- 베르길리우스 -                                                  

                              

   목표를 실천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건 당신의 ‘생각’이다. 당신의 생각과 신념이 육체를 움직이고, 육체는 행동을, 행동은 결과를 만든다. 생각이 없다면 행동이 없기에 우선 마음(생각)이 중요하다.


  오늘날 수많은 자기 계발서는 생산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그 방법을 활용하면 할수록 긴장, 불안, 좌절 등 저항에 부딪쳐 곧바로 한계를 드러낸다. 왜일까? 우선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심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도 만족 못하게 나온다. '자기계발은 내적 변화를 통해 외적 행동을 이끌어 원하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행동하고자 하는 ‘의지’가 선행되어야 하고 그 의지에 힘을 실어줄 ‘긍정적인 생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긍정의 힘은 현실이나 환경을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에서 출발한다. ’나는 할 수 있다’고 믿으면 해낼 수 있지만, 할 수 없다고 믿는다면 시도조차 할 수 없다. 한가지 좋은 예가 있다.

긍정적인 생각이 몸을 움직이게 한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캡처」

   '전설적인 복싱선수 무하마드 알리는 자신이 패했던 모든 시합의 공통점은 ‘이번 경기에서는 질지도 모르겠다’라는 의심을 품고 링에 오른 것이라고 했다. 부정적인 생각이 몸을 둔하게 만들어 결국 시합에서 패배하고 만 것이다. 우리의 신체는 생각과 함께한다. 생각이 몸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이다.    




  '1975년 여름, 석유파동으로 유가가 올라 중동 국가들이 달러가 넘쳐나는데 그 돈으로 사회 인프라 건설을 하고 싶어 한국에 건설 참여 의사를 물었고, 파견간 공무원들은 더위와 물 때문에 도저히 건설을 할 수 없다고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에게 상황을 보고 오라고 하고, 5일 후 사우디에서 돌아온 정 회장은 매우 긍정적인 보고를 한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더니, 하늘이 우리나라를 돕는 것 같습니다. 중동은 이 세상에서 건설공사를 하기에 제일 좋은 지역입니다. 1년 내내 비가 오지 않아 공사를 계속할 수 있고 건설에 필요한 모래, 자갈이 현장에 바로 있습니다. 그리고 더울 때는 천막을 쳐서 낮에 자고 밤에 일하면 되고, 물은 어디서든 실어 오면 됩니다.”라고 보고했다.' 이명우 교수 경영수필, 「조선일보」, 2013년 3월 28일.  같은 문제를 보고도 숨겨진 기회를 보는 눈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 앞에는 방법이 보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변명이나 핑계가 먼저 보인다. 긍정의 마음을 유지하는 사람은 더 좋은 일이 일어날 거라는 기대 때문에 의욕이 생겨 앞으로 밀고 나가는 힘을 발휘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항상 방법을 찾아낸다.

  항상 우리 마음에는 두 가지 생각이 존재한다. 바로 부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생각이다.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기 때문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부정적인 생각을 더 오래 기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마음속 에서 긍정의 생각을 하는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긍정은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미룸, 게으름, 포기 등 실행을 방해하는 첫 번째 표적은 ‘당신의 생각’이다. 안톤 체호프의 명언 '인간은 스스로 믿는 대로 된다(Man is what he believes)’는 말이 있다. 긍정의 힘을 믿어라. 기적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만이 이룰 수 있다.


  모든 생각은 행동의 기본 단계이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각은 의미 있는 행동을 하려는 동기를 강화한다. 부정적인 생각으론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한 사람들의 언어 습관을 관찰하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왜일까? 사람은 기분에 영향을 받아 긍정적인 언어를 인지하고 자각하면서 재능을 발휘하고 능력을 끌어올려 행동의 에너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긍정의 언어는 가능성을 열어 주지만, 부정의 말은 가능성을 닫아버린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긍정의 언어를 사용하며 기회라는 녀석을 잡는다.


실행의 발목을 잡는 부정의 생각을 솎아 내자.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화면 캡처」


  혹시 ‘가을갈이’를 아는가? 가을갈이는 추수가 끝난 후 다음 해 농사를 위해 논밭을 미리 가는 것을 말한다. 가을갈이를 하면 땅속에 있는 병충이 죽고, 잡초도 제거되며 흙 속에 있는 유기물이 분해되어 땅에 힘이 생겨 다음 해 농작물이 더욱 풍성해진다. 목표를 실천하기 전 마음갈이를 하자. 나의 의지를 갉아먹는 보이지 않는 나의 생각,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언어를 바꾸고 실행의 발목을 잡는 부정의 생각을 솎아내자.


   빅토르 위고는 “세상에서 가장 넓은 것은 바다, 바다보다 넓은 것은 하늘, 하늘보다 넓은 것은 사람의 마음”이라고 했다. 뭐든지 마음먹기에 달렸다. 목표가 간절한 사람도, 인내로 무장해 끈기 있게 돌진하는 사람도 시작은 ‘반드시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에서 출발한다. 한 발을 내디뎌라.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한 사람이다. 당신은 할 수 있다. 원하는 목표를 움켜쥐는 마지막 순간까지.

                                                                                         

Key Point

1.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당신의 ‘마음’이다. 당신의 생각이 육체를 움직이고, 행동을 만든다. 실행의 시작은 긍정의 생각이다.

2.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방법이 보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핑계와 변명이 보인다.

3. 목표를 방해하는 내면의 부정적인 생각과 언어를 ‘할 수 있다’는 긍정으로 바꿔라.               

이전 03화 2.  『실행이 이긴다』  목표 설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