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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노에마 Nov 02. 2024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는 부모와 선생님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발표를 시키면 말을 더듬거나 고개를 숙이고, 작은 소리로만 대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집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지 못하고, 형이나 또래 친구들에게도 쉽게 양보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아이는 새로운 상황이나 사람들 앞에서 위축되며 자신이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신이 없다고 표현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자신감 부족이 학교 생활과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칠까 걱정하여 상담을 의뢰했습니다. 특히, 아이가 발표나 그룹 활동에서 참여를 꺼리며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사례의 아이는 대체로 순종적이고 예의가 바르며, 또래와의 갈등을 피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는 어른들이 보기에 얌전하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좋은 성품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자신을 드러내거나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내면의 불안을 나타냅니다. 특히 아이는 '잘못 말하면 혼날 것 같다'는 두려움이나 '틀리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 것 같다'는 불안을 가지고 있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제약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신감 부족은 학교 활동, 친구 관계, 학업 성취 등 다방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자기 효능감을 낮추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평가에 민감하며, 특히 또래 집단 내에서의 인정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깊어지면 자존감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은 자신이 특정한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거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에 대한 신뢰와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하며, 특히 도전적인 과제를 만났을 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하는 중요한 심리적 자원입니다.     


아이의 자기 효능감은 일상생활에서 성취 경험을 통해 서서히 형성됩니다. 간단한 예로, 수업에서 손을 들어 발표를 해보거나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리더 역할을 해보는 것 등 작은 성공 경험들이 누적되면서 자신에 대한 신뢰가 쌓입니다. 하지만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은 종종 이런 기회를 회피하거나 실패할까 두려워 쉽게 도전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기 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은 어려운 과제를 피하거나 작은 실패에도 크게 위축되며, 타인의 반응에 과도하게 민감해져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태도는 장기적으로 자존감과 자기 주도적인 태도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효능감은 단순히 개인의 능력 문제를 넘어 아이가 성장하면서 삶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도전에 임하게 하는 중요한 심리적 토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사례를 보면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자신감 부족을 이유로 상담을 받습니다. 이러한 아이에게는 부모의 세심한 관심과 일관된 지지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부모가 참고할 수 있는 실질적인 훈육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아이의 성취를 인정하고 칭찬하기   

  

부모가 아이의 성취를 인정하고 칭찬할 때, 칭찬의 방식이 특히 중요합니다. 단순히 "잘했어"라고 말하는 것보다 아이가 노력한 과정과 구체적인 행동을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부모는, "오늘 스스로 문제를 풀 때 차분하게 끝까지 풀었구나. 대단해" 또는 "네가 직접 책을 찾아보고 궁금한 걸 알아보는 모습이 멋졌어"와 같이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면 아이는 자신이 무슨 일을 잘했는지 명확히 알 수 있어요.  

   

이런 방식은 아이에게 자신의 능력뿐만 아니라, 노력과 집중도 성공에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게 해 줍니다. 또한 아이가 도전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이 인정받고 있다는 안정감을 통해 차츰 더 큰 도전에도 자신감을 갖고 임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가 아이의 성취에 대해 칭찬할 때는 타인과의 비교보다는 아이가 이전보다 나아진 점을 중심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지난번보다 글씨가 더 또박또박해졌네! 네가 정말 많이 발전했구나”라거나 “지난주보다 더 오랫동안 집중해서 문제를 풀었네! 정말 대단해”와 같이 아이의 작은 성장을 짚어 주면, 아이는 스스로의 변화를 느끼고 자신감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두 번째, 자기주장 훈련을 도와주기     


자기주장 훈련에서는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타인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법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말한 후에는 “친구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또는 “이 주제에 대해 엄마(아빠)는 이렇게 생각해”와 같이 다양한 시각을 이야기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는 태도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주장을 할 때 생길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도 부모가 함께 대처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이건 어려워서 못하겠어"라고 말하면, 부모는 "어떻게 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 볼까?"라고 격려하여 아이가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표현하기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부모가 모범을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신의 하루를 짧게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이를 모델링하여 자신도 비슷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자기주장을 훈련하는 과정에서 "네가 생각한 이유는 뭐야?"와 같이 질문하여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주장을 펼칠 때 긍정적으로 피드백을 주면, 아이는 자신의 의견이 가치 있고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되어 자기 효능감과 자신감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세 번째, 집단 프로그램 활용하기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과 같은 집단 프로그램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집단 프로그램에서는 아이가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더 자주 갖게 되어 자신감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진행하는 작은 발표나 의견 나누기 활동은 아이가 자연스럽게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 연습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다른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험이 반복되면서 아이는 점차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는 자신이 겪는 고민이나 감정이 친구들과 비슷하다는 점을 알게 되며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자기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를 격려하는 힘을 얻게 됩니다.     


또한, 프로그램 활동 중에 다른 아이들을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경험을 통해 아이는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도 배웁니다. 이를 통해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눈도 넓어져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격려하기   

  

아이에게 실패는 성장 과정의 일부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은 아이의 자신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가 무언가에 실패했을 때, 부모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시도한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해!"라는 말을 통해 노력 자체를 인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격려는 아이가 시도하는 과정에서의 가치를 발견하게 하며 실패를 자신에게 필요한 경험으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실패는 새로운 배움의 기회라는 점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는 “이번에는 잘 되지 않았지만, 어떤 점을 바꾸면 더 잘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아이가 실패를 분석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도록 돕는 방식으로 아이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되며, 도전적인 태도와 함께 더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갖게 됩니다.    

 

부모가 실패한 경험을 이야기해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나도 어릴 때 너처럼 실패한 적이 있어. 하지만 다시 해보니까 점점 나아졌어"라고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면 아이는 실패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감 부족은 발달 과정에서 아이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은 단번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여러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부모가 꾸준히 보내는 관심과 격려 속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이 작은 성취들이 하나씩 쌓일 때, 아이는 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얻고 더 큰 도전으로 나아갈 힘을 길러갑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의 성장을 지켜보며 함께 기뻐하고, 자신 또한 성장하는 특별한 시간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이뤄가는 자신감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앞으로의 삶 속에서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다시 일어설 힘을 길러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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