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여 Apr 16. 2023

안돼, 하지마와 같은 말을 쉽게 하면 안 되는 이유

부모교육 이야기 첫 번째

부모님은 자녀에게 안돼 또는 하지마와 같은 말을 몇 번이나 하신 것 같나요?

 

교육과 상담을 하다 보면 ‘자녀가 말을 안 듣는다 그래서 힘들다’고 이야기하는 부모님을 자주 만날 수 있다.

그러면 나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이유를 물어보면서 상담을 시작한다.


"자녀분이 문제 행동을 하였을 때 부모님은 어떠한 말을 하셨나요?"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자녀가 문제행동을 하였을 때 부모님은 안돼, 하지마와 같은 말을 먼저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반면, 대부분의 부모님은 자녀의 사고나 행동 중 어떠한 부분을 문제라고 생각하였는지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 생략되어 있었다.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많은 관심과 메시지를 주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자녀들은 자신이 하였던 행동에 대해 스스로 돌아볼 수 있으며 향후 자신의 사고와 행동에 따른 책임감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의 설득력 있는 대화법은 자녀에게 전이될 것이며, 이와 같은 대화를 진행하면 할수록 사고의 전환 능력과 논리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학업에서의 동기와 성취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거울이자 롤 모델이다.

위 이야기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님들과도 비슷한 대화를 하였고, 이 방법을 직접 실천한 부모님들은 자녀와의 관계가 이전보다 더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에서도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자녀의 말이나 행동에 부모로서 본인이 어떠한 이야기를 하였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았는지 돌아보자.

부모 교육은 끊임없는 배움의 과정이며 모험과 같기에 부모는 항상 자신을 되돌아보며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자녀들은 이러한 부모님을 보고 자라기 때문이다.




이전 01화 모든 자녀가 동일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