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여 Jun 06. 2023

부모로서의 배움에도 끝이 없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는 방법

공부라는 것은 학생이라는 시기에만 하는 것일까?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나 또한 이 말에 동의한다.

그래서 성인인 부모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자녀가 넓은 시각과 유연한 사고, 자기 계발에 대한 욕구를 보유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한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가 아닌 타인이 이를 유도하는 것은 진정한 배움과 자기 주도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어렵기에 자녀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면 성인인 부모가 왜 배움을 추구해야 하는 것인가?

성인으로서 부모는 삶을 살아가며 습득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자녀에게 전달할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이 경험한 것뿐만 아니라 배움의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것들을 함께 줄 수 있다면

자녀가 분명 두 배, 세 배 더 넓은 시각과 마음으로 세상을 보고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꾸준하게 배움을 추구함으로써 자녀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긍정적인 점을 두 가지만 먼저 이야기해 본다면

첫째, 배움을 실천하는 부모를 곁에서 보고 있는 자녀는 자연스럽게 배움의 과정을 체화하여 자신에게도 적용해 나갈 수 있다는 점.

둘째,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하는 부모는 자녀의 자아 형성에 밑거름이 되어 다양한 성장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는 점.


부모 자신으로 하여금 자녀의 긍정적인 변화를 옆에서 지켜볼 수 있다면 큰 성취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부모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방향을 보다 즐겁게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부모와 자녀는 서로에게 큰 변화와 성장의 즐거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관계인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이전 08화 부모의 역할은 자녀를 기다려주는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