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회 심화 1번부터 5번 문항
요즘 주변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분들이 보인다.
이전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이 있었기에 이와 관련한 경험을 공유한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다.
시험에서의 접근 방법뿐만 아니라 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사고의 과정을 나누고 싶다.
이러한 내용들은 부모님과 자녀 스스로의 성장에도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에서 '이 시대'를 유추해야 한다.
무엇을 보고 단서를 얻을 수 있을까? 차분하게 생각해 보자.
"경기도 연천군 전곡리, 대표적인 유물인 주먹도끼"
나는 이 두 가지가 문제에서 단서로 주어졌다고 생각하였다.
아하 구석기구나!
이제 각 문항을 확인해 보자.
1. 소를 이용하여 깊이갈이를 하였다.
-> 소를 이용하고(우경) 깊이갈이? 주먹도끼를 쓰는 상황인데? 구석기는 아니야.
우경은 구석기 이후인 신라시대부터 시작하였다.
2. 빗살무늬 토기에 식량을 저장하였다.
->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시대! (토기의 명칭에 대한 구분도 해야 한다.)
3.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만들었다.
-> 이 문장에서 지배층이 있다는 것, 고인돌의 존재. 청동기 시대!
4. 거푸집을 사용하여 세형동검을 제작하였다.
-> 이 문장에서 단서는 세형동검. 철기시대! (검은 여러 가지로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한다.)
5.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 동굴, 강가의 막집(막 지어진 집). 구석기시대! 정답!
1번 끝!
그럼 2번째 문제로 가보자.
2번째 문제는 특정 나라에 대한 내용을 찾는 문제다.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등장한 여러 나라 중 함경남도와 강원도 해안 지역 중심으로 성장하였던 나라
특산물로 단궁, 과하마, 반어피가 있다, 책화라는 풍습
단서가 꽤 있네?
역사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이 부분을 쓱 보고 넘어간 분들이 있다면 옥저? 동예? 헷갈릴 수 있다.
그러니 이 두나라는 키워드로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이 나라는 동예이다.
어느 나라인지 파악했으니 문항을 살펴보자.
1. 신성 지역인 소도의 역할을 알아본다.
-> 신성 지역인 소도? 아 삼한! 소도는 삼한의 큰 특징이자 키워드이기에 기억하기.
2. 포상 8국의 난 진압과정을 찾아본다.
-> 포상 8국의 난? 8국이라면 소국으로 국가가 꽤 많았나 봐. 가야의 이야기이다.
3. 삼국유사에 실린 김알지 신화를 찾아본다.
-> 김알지? 알? 박혁거세? 신라의 이야기이다.
4.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개최한 이유를 찾아본다.
-> 제천 행사 무천. 이 키워드를 봤다면 동예가 떠올라야 한다. 정답!
5. 마가, 우가, 저가, 구가 등이 다스렸던 지역을 조사한다.
-> 가들이 4명이나 있네. 사출도를 연결해 보자. 사출도가 나왔던 곳은 부여이다.
참고로 제천행사는 각 나라마다 있는데 키워드로 구분하여 꼭 기억해 두자!
2번 끝!
3번 문제는 어떠한 유형일까.
2개의 국가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그 국가들의 사회도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문제이다.
공부하면서 이런 문제는 머리를 아프게 할 수 있다.
그래도 우리는 문제에서 정답을 찾아야 하는 입장이니 해결해 보자.
(가)의 지문을 보면
왕의 성은 부여씨라고 한다, 덕솔
덕솔은 생소할 수 있으니 부여씨라는 키워드에서 백제라는 것을 유추해 낼 수 있다면 좋다.
(나)의 지문을 보면
지문을 쭉 보다 보면 처려근지라는 키워드가 나온다.
이건 고구려라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참고로 당시 고구려 지방 장관으로 욕살과 처려근지가 있었다.
우리는 국가가 어디인지 파악하였다. 이제 정답을 찾아야지.
1. (가) -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금 8조를 두었다.
-> 범금 8조는 고조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키워드이다.
2. (가) - 거란도, 일본도 등을 통해 주변 국가와 교류하였다.
-> 거란과 일본에 우호적이었던 국가를 생각해 보자. 이는 발해이다.
3. (나) - 태학과 경당을 두어 인재를 양성하였다.
->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하는 곳 같아.
태학을 설립한 왕이 있었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정답!
4. (나) - 정사암 회의에서 국가 중대사를 논의하였다.
-> 정사암 회의. 백제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키워드이니 꼭 기억해 두기.
5. (가), (나) - 골품에 따라 관등 승진에 제한이 있었다.
-> 골품이라는 것은 신라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표적 키워드. 이 또한 기억해 두어야 한다.
3번 끝!
참고
만약 지문에 나온 핵심을 파악하지 못했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문항에 있는 내용 중 자신이 정확하게 아는 것부터 먼저 확인해 나가는 방법을 활용하여도 좋다.
하지만 가능한 한 키워드를 먼저 찾아보는 방법을 시도해 보자.
이제 4번 문제로 같이 가보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기 문제가 나왔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함께 해결해 나가 보자.
우선, 지문에서 단서를 찾아본다면
계백, 황산에서 백제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황산벌 전투는 의자왕의 시대로 660년이다.
그리고 당의 고종, 소정방, 신라가 나오는 것을 보면 당과 신라 vs 백제인 상황도 파악 가능하다.
백제의 수도인 사비성의 함락은 곧 멸망과 같으니 답이 나와버렸다.
정답은 2번 (나)
참고
시기와 관련된 문제에서 지문을 보고 파악하기 어렵다면 주어진 시기를 먼저 확인한 후
점차 범위를 좁혀나가는 방법을 활용해 보아도 좋다.
4번 끝!
마지막 5번 문제다.
어느 국가의 경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준 자료가 촌락 문서네?
어디에서 단서를 얻을 수 있을까?
촌락 문서, 소장처, 5 소경
촌락 문서가 뭐였지? 어디서 나왔지? 언제 발견된 거지? 소경?
문제를 봤을 때 항상 의문을 가지고 큰 그림을 그리듯 연상해 보자.
이러한 과정은 자신이 공부한 것들을 거미줄과 같이 연결해 나갈 수 있는 가장 쉽고 좋은 기회이다.
자신이 학습한 내용들이 점차 누적된다면 서랍에서 파일을 찾듯이 정리되어
시간도 단축되며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자신감도 분명 가질 수 있다.
이 3가지 단서로 유추를 해보면 통일신라시대이다.
모두 자주 나올 수 있는 키워드이기에 꼭 기억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국가를 파악했으니 이에 적합한 문항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1. 낙랑군과 왜에 철을 수출하였다.
-> 철을 수출한다고? 당시 철을 수출하는 국가는 변한이다.
(철 수출하는 국가는 변한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키워드이다.)
2.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었다.
-> 부경이라는 단어는 생소할 수 있기에 이번 기회에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다.
부경은 고구려에 있었다.
3. 활구라고 불리는 은병이 유통되었다.
-> 활구, 은병은 고려시대에 화폐로 발행되었다. 이 또한 기억해야 할 키워드.
4. 특산품으로 솔빈부의 말이 유명하였다.
-> 특산품으로 솔빈부의 말. 발해의 특산품이다.
5. 울산항, 당항성이 무역항으로 발전하였다.
-> 울산항은 헷갈릴 수 있지만 당항성은 꼭 기억하자. 통일신라시기의 무역항이다. 정답!
이 글에서 5개의 문제를 함께 하였다.
만약 역사를 공부하게 된다면 그 안에서 삶의 교훈을 얻어갈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해 준다면 좋을 것 같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WHY?를 생각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마인드맵을 그려나가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