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잠 못 들고 있었군요> 18문 18답
‘명상'을 하면 무엇보다 자신이 먼저 좋겠지만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명상을 하는 사람이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명상을 잘 하는 사람은 일단 고요하고 명료한 것을 훈련해 온 사람들이라서 그냥 존재 자체만으로도 옆에 있으면 안정감이나 고요함을 주는 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은 만나면 산란하쟎아요. 말을 해도 무슨 말인지 못알아듣겠고. 그런데 명상하는 사람은 스스로가 내면으로 고요하고 명료함을 기반으로 중심이 잘 잡혀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는 안정감이나 균형감이있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명상하는 사람들은 자기 마음 움직이는 것을 보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 사람들이라 남의 마음도 잘 보여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이 자기 자신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거울처럼 비춰주는 역할도 잘 하는 것 같구요. 그래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은 명상하는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서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경향도 있어요.
그리고 명상하는 사람은 삶이 점점 단순 해지고 유연성을 갖게 되거해지거든요. 그래서 만나면 왠지 가볍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도 해요.
명상을 잘 하면 어떤 형태로든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같아요. 처음 만나는 분들도 제가 명상선생님이라고 하면 다들 좋아하시더라구요.
부정적인 부분은. 글쎄요. 같이 술마시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술 친구가 되어주지 못해서 아쉬워 하시는 분들이 계시긴 하더라구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