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Q. 명상하는 사람으로 살면 어떤 잇점이 있나?

혼명상 가이드 북 <나는 명상하는 사람입니다> Q & A 5

by 은종
KakaoTalk_20250104_232408592.jpg


Q. 저자님은 눈 감고 앉아있는 일 뿐 아니라 '순수한 우리의 본래 마음을 들여다보고, 경험하고, 그 마음으로 살아가는 삶의 모든 과정'을 명상이라고 하셨는데요. 삶 전반을 명상 수행의 연장으로 놓고 보면 어떤 잇점이 있나요?


사실 우리는 눈 감고 앉아있을 수 있는 시간보다 일상의 다사다난한 일들과 시름하며 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앞이 보이지 않는 두려움과 일상에서의 다양한 갈등, 원치 않는 불편과 상처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죠.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로 시름하는 사람도 많고, 결론이 상반된 선택의 상황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갑자기 몸이 아프기도 하고,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 들이 발생하죠.


이렇게 다양한 일상의 문제와 고통을 해결하고, 삶의 의미 를 발견하며, 영적 허기를 극복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명상은 최소한 우리 앞에 일어나고 있는 문제나 고통을 과장하거나 왜곡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우리의 들뜨고 흥분된 감정을 가라앉혀서 감정이나 욕심의 거품을 걷어내고 있는 그대로 현상을 직시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우리 대부분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합니다. 자기 생각이나 감정에 치우쳐서 부풀리거나 왜곡하죠. 있는 그대로의 문제나 고통보다 부풀려서 경험하고 힘겨워하는 악순환을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명상은 그런 왜곡된 경험을 최대한 사실에 근거해서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죠.


둘째, 명상은 여러 가지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해법을 고려할 수 있게 여유를 줍니다.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고정관념이나 선입견, 자신의 이익이나 기호, 욕심 등으 로 한편에 치우쳐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지 못하죠. 제한된 안목에서 익숙한 방식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명상은 한발 물러설 수 있는 여유를 줌으로써 더 넓고 깊게 눈앞에 펼쳐지는 상황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죠. 현재와 미래, 과정과 결과, 우리가 원하는 것 과 초래될 실질적 결과, 나와 세상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셋째, 명상은 나와 삶에 대한 지혜로운 통찰을 선사합니다. 명상에 관심을 갖게 되면 궁극적으로 내가 어떤 존재인지, 의 미 있는 삶은 어떠한 것인지, 세상과 나의 관계는 어떤 것인지, 삶과 죽음은 어떤 관계인지, 인생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관 해 지혜가 생기죠.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은 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삶과 죽음, 의미와 가치의 문제에 안목이 열리는 거죠. 그렇게 삶과 죽음을 포함한 인생 전반에 대한 지혜가 생기면 자유롭고 두려움 없는 삶이 가능해집니다. 쉬운 여정은 아니죠. 하지만 명상이야말로 후유증 없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와 고통, 걱정과 두려움을 근본적 으로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그뿐만이 아니죠. 실질적인 업무 능력 향상을 비롯하여 근원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이끌어 줍니다. 상황이나 상대방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바꿈으로써 실질적인 행복으로 가는 여정에 접어들 수 있게 하죠.


결국 명상은 감정이나 욕심, 어리석음으로 부풀리거나 왜곡 하지 않고 나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면서 앞뒤 전후 상황을 객관적으로 고려하여 주도적이고 선택적인 삶을 살게 하는 도 구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지속 가능한 행복을 지향하며 살 수 있게 하는 거죠. 마법을 바라는 것이 아니고 현실을 도피하는 것도 아닙니다. 적극적으로 현실을 직시하고 직면하며 나아가 겠다는 삶의 방식인 거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Q. 은종 작가에게 명상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