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Q. 명상과 자기계발의 관련성

혼명상 가이드 북 <나는 명상하는 사람입니다> Q & A 10

by 은종


KakaoTalk_20250104_233055095.jpg


명상은 분명히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명상이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되는 건 조금 다른 측면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말하자면 명상을 통해 진정한 자아에 눈을 뜨고 안정감과 균형감을 갖게 되면 분별력이 생겨서 그렇다는 거죠.


요즘 많은 사람이 자기 계발에 관심을 갖는 일은 반가운 일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자기 계발 욕구 때문에 오히려 시간에 쫓기도 자신이 황폐해지는 건 주의할 일이죠. 자기 계발에 너무 열정을 쏟은 나머지 언제 멈춰야 할지 모른다는 겁니다. 의미 없이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아껴서 자기 성장을 위해 쓰는 일은 좋은 일이죠. 하지만 멈추지 못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많은 기술을 배우고, 더 많이 배우는 일은 원래 의도로부터 길을 잃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밖으로 너무 많은 것을 익히는 것을 자기 계발로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자기 계발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가정에서 엄마(아빠)의 존재를 간절히 기다리는 가족들, 정작 본업에 충실하지 못하고 퇴근 시간만 기다리는 아이러니, 아무리 채워도 더 불안하고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본인 스스로들. 지나친 자기 계발의 어두운 면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려고 자기 계발을 하려는 건 분명 아니죠? 더 여유있고 행복하기 위해 시작한 일이잖아요.


명상은 그러한 지나침에 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방향이 조금다른 자기 계발에 해당합니다. 몸과 마음의 완전한 이완과 휴식, 고요가 주는 평화와 기쁨, 동동거리는 자신을 한 발 떨어져서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 특정 관심사에 과몰입된 안목을 더 광범위하고 깊게 바라 볼 수 있게 하는 통찰력, 끊임없는 내면으로 향한 관심과 자기 성찰에 따른 자기 이해 등이 차원이 다른 방식으로 자신에 대해 눈 뜨도록 도와주죠. 그런 면에서 명상은 분명 행복한 자신으로 이끌어 줄 자기 계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Q. 어린 아이도 명상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