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명상 가이드 북 <나는 명상하는 사람입니다> Q & A 9
당연히 가능합니다. 어릴 때 시작할수록 더 좋죠.
마치 수영 을 어릴 때 배워두면 언제 어디서든 물가에 가더라도 조금 더 안심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스포츠나 악기 연주를 어릴 때 배워두면 훨씬 다채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죠. 명상도 어릴 때 배울수록 장점이 많습니다. 자신의 무한 가능성과 잠재성을 일찍 발견하고 발휘하면서 살 수 있죠.
명상이 주는 안정감과 균형 감각은 스스로의 인생을 더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이끌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떤 면에서는 유산을 많이 물려주는 것 보다 나을 수도 있죠.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인생의 소중한 가치를 스스로 터득하고 구현해 낼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니까요.
요즘 한국 어린이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 입시를 염두에 둔 학력 위주의 공부에 집중되어 있죠. 성공적인 또는 행복한 인생의 주체가 되어야 할 아이의 재능이나 성향 등은 간과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명상은 자신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죠. 어릴 때부터 명상을 통해 자기의 재능과 소망, 무한 잠재력을 이해하면 집중력도 높아지고 스스로의 성취동기도 높아집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명상이 주는 좋은 효과들이 많죠. 체조나 음악이나 어릴 때 시작하면 그 분야에 경쟁력이 생기듯이 명상 또한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행복한 삶에 대한 경쟁력이 생기겠죠. 할 수 있다면 어릴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