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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업계 거물,이색체험 마케팅 "Selfie Bott"

매년 여름이 끝나갈 즈음 해변과 계곡으로 떠났던 사람들은 즐거운 추억을 안고 하나둘 집으로 돌아오기 시작한다. 


여름휴가 대부분의 즐거운 추억들이 곧바로 카메라에 담기지 않는다면 조금씩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이 음료 업계의 거인인 코카콜라가  ‘Selfie bottle campaign’을 실시하게 된 이유가 됐다.


출처: thinkmarketingmagazine.com


코카콜라의 새로운 음료수 병은 일회용으로 버려지지 않고 재사용이 가능한 뚜껑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공개한 캠페인 홍보 영상에는 웃음과 행복이 가득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의 일상이 담겨져 있다. 그들은 해변을 거닐며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는데, 영상은 공통적으로 코카콜라병에 스마트폰을 부착하여 셀카를 찍은 영상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 그들은 음료와 셀피스틱 2개를 동시에 챙길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https://vimeo.com/189814594

출처: Akira Cine 공식 비메오


코카콜라가 Selfie bottle을 출시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이전의 Selfie bottle을 처음 출시했을 때부터 그들은 사람들이 Selfie bottle을 체험하고, 캠페인이 다시 열리기를 기다리게끔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Selfie bottle을 활용해 찍은 사진들을 소셜 미디어 상에 공유하며, 이를 접한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게 되고, 그 결과 코카콜라의 홍보물들은 추가적인 소요 비용 없이 인터넷상에서 지속적으로 생산되는 순환 구조를 갖게 된다.


출처: becausexm.com


결국 사람들은 코카콜라의 Selfie bottle을 구매하기 위해 마트를 방문하게 될 것이며, 구매한 Selfie bottle 들은 소비자들의 행복한 순간들을 동행하며 오랫동안 그들의 추억 속에서 머무르게 될 것이다.


※ 이슈 분석 프로그램 - 위고몬(WIGOMON): http://www.wigomon.ai/


체험 마케팅은 

꽤나 긴 시간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이 같은 흐름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공유하려는 성향이 강한 밀레니얼 세대들이 시장의 주요 타깃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늘날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체험 마케팅은 체험자 개개인에게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늘날 가장 큰 소비 집단으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받기보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공유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체험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해지는 부분에 있어서 핵심적인 이유가 됐다. 이에 세계적으로 각 기업 및 공공기관들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 체험 마케팅 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출처: prexamples.com


이러한 체험 마케팅에 있어 가장 창의적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기업으로 IKEA가 있다. 2019년 3월 초 IKEA는 그들의 새로운 욕실 인테리어 관련 상품 카탈로그를 세상에 소개하기 위해 프랑스 세느 강 유역에 북유럽풍 목욕탕을 만들었다.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통해 사람들은 IKEA의 콘셉트가 녹아 있는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목욕 시설을 예약하여 체험해 볼 수 있다. 그들의 목욕 문화를 경험하고 IKEA의 제품을 직접 사용해본 사용자들은 그날의 체험이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출처: prexamples.com


뿐만 아니라 IKEA는 2014년도에도 프랑스에서 30번째 매장 개업을 축하하기 위해 그들의 제품으로 만들어진 암벽 등반 광고판을 만들어 홍보에 사용한 사례도 있다. 


이처럼 체험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업 및 조직이 전달하려는 핵심 가치를 직접 체험하면서 기존의 일 방향적인 PR 캠페인들과 비교하여 보다 자극적인 호기심을 느끼게 되고, 결과적으로 


체험 마케팅을 경험한 사람들은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된다.
출처: brandingforthepeople.com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업종에 걸친 많은 기업들이 활발하게 체험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단순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뛰어넘어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체험 마케팅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흥미로운 체험 마케팅의 활용 사례들은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성공 마케팅 실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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