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별 May 13. 2019

섹스와 사랑의 상관관계

사랑의 조건에 대해서

"플라토닉한 사랑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사랑이 아닐까요?"


나의 물음에 그는 단호했다. 사랑이란, 그가 말하길, 만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가 묘사하는 진정한 사랑은 '합일', '완벽한 하나 됨'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육체적 사랑을 당연히 포함하는 것이다.


나는 즉각 그게 아니라고 반박하고 싶은 유혹이 들었다. 그에게 좀 더 내가 말하는 사랑을 이해시키고 싶었다. 하지만 그는 경험이 많은 사람이었다. 내가 모르는 무언가, 결국은 수긍할 수밖에 없는 무언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도 사랑은 육체 없이도 나눌 수 있어야 한다는 나의 믿음을 버릴 순 없었다. 고집일 수도 있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사랑이란, 거리를 극복하고 육체를 극복한 사랑이었다.



며칠 뒤 그는 나에게 '현의 노래' 책을 빌려줬다. (그의 책은 언제나 낡아있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새 책처럼 나에겐 그 낡음까지도 소중했다.) 그 안에는 몇 차례 꽤나 농밀한 묘사가 나왔다. 늦은 밤 침대 위에서 그걸 읽으면서 자연스레 상상에 빠져들었다.


두 육체가 하나 되는, 물이 흐르고 뜨거운 열기가 뿜어져 나오는, 어떤 에로틱한 상상이었다. 소설 속 주인공들은 자연스레 교감했다. 내 상상 속 벌거벗은 몸들은 아주 깨끗했고 음악에 춤추고 있었다. 그들의 얼굴은 보이지 않았다. 아직까지 벌거벗은 몸이 그와 나라는 걸 상상하긴 힘들었다.  




우리는 같이 밤을 지새운 적 있었다. 내가 그에 대해 했던 착각은, 그가 섹스를 원한다고 생각했던 거였다. 그는 사랑을 묘사할 때 육체적인 사랑을 자주 묘사했다. 그의 언어는 자꾸만 나의 상상을 자극했다. 그리고 그는 직접적으로 '섹스'라는 단어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내가 성에 보수적인 사람이란 걸 알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를 떠보는 건가 싶었다. 앞서 나간 상상으로 좀 놀라긴 했지만 짐짓 아무렇지 않은 척했다. 겁먹은 걸 들키지 않고 싶었다. 하지만 마음의 준비를 해야만 했다.


그가 원하는 사랑이란 만질 수 있는 것이어야 했다. 나는 그와 사랑을 하고 싶었고 그가 원하는 사랑을 주고 싶었다. 그가 자기 집으로 나를 초대했을 때, 상상과 상상을 꼬리 물며 어쩌면 우리가 함께 잘 지도 모른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상상을 했다.


하지만 우리는 '아무 일 없이' 밤을 보냈다. 수많은 대화를 나누고 몇 병이나 술을 마시고 앨범을 몇 개나 갈아치우며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함께 자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 나에겐 아무 일 없었던 것이 됐다. 약간 실망스러웠다. 내가 그를 온전히 착각했다는 것, 그리고 오히려 내가 그를 원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됐기 때문이다.


그는 별 생각이 없었다. 아니, 사실 나보다 더 생각이 많은 사람이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섹스를 했더라면, 사귈 수 있었을까요?"


그는 마지막으로 만나던 날 이렇게 물어봤다.


"아니요."


이보다 더 단호할 수 없었다.




그의 물음은 두고두고 곱씹을 만한 것이었다. 내가 궁금한 지점은 둘의 상관관계다. 그는 왜 섹스와 연애를 결부시킨 걸까. 그렇다면 나는 왜 이 질문에 그토록 단호하게 아니라고 한 걸까?


그는 나와 전혀 섹스를 할 생각이 없었다. 그는 사귀는 사람들끼리 할 수 있는 사랑의 행위가 섹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나는 그와 섹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사귄다는 전제 없이도 말이다. 내가 아니라 그야말로 진정 보수적인 사람이었다.


- 연애는 부담스럽다. 나의 생각이다.

- 나와 연애는 부담스럽다. 그의 생각이다.


결국 우리는 연애를 할 수 없었다. 연애가 불가능했던 건 그 때문이다. 섹스는 도대체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혹시 내가 아무렇게나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친구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사귀지 않고도 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 그녀는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은 없지만 남자 친구와의 관계에서 비슷한 생각을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의 남자 친구는 성관계를 갖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듯하고, 그녀는 그것이 '사랑'을 하는 데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덧붙여서 그 중요성이란 대화를 나누는 데에 있어서 비중을 차지하느냐, 관계를 갖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감을 느끼느냐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다고 했다.


내가 생각했던 지점이 바로 이것이었다. 사랑, 혹은 사귀는 것에 대해 섹스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별로 크지 않았다. 사랑한다면 섹스할 수 있으나, 사랑하지 않아도 섹스를 할 수 있다. 정확히 말해 사랑은 섹스의 충분조건이지 필요조건이 아니었던 것이다.


- 사랑하면 섹스를 한다. 참인 명제.

- 섹스를 하면 사랑한다. 거짓인 명제.


내가 섹스를 하면 사랑(연애)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한 건 바로 이 때문이다.




감히 생각해왔다. 사랑한다면 사랑하는 사람들 간에 육체적 관계는 있든 없든 상관없다고. (또 심지어 사랑한다면 사랑 없는 다른 이와의 육체적 관계도 용인할 수 있다고.) 섹스와 사랑의 상관관계는 나에게 간단한 것이었다.


하지만 나는 의심스럽다. 내 믿음이 너무 확고하기 때문에 의심스럽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내 믿음은 진실이 아닐지도 모른다. 진실은 누가 옳고 그르냐를 따지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우리 삶은 참된 진실만으로 이해되지 않는다. 때론 거짓을 진실이라 믿는 것도 진실이 될 수 있다. 때론 참을 거짓이라 믿는 것은 거짓이 되기도 한다.  




어쩌면, 어쩌면 그의 질문이 다른 물음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그의 질문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그가 너무 빙 둘러말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가 어쩌면 묻고 싶었던 것, 또는 내가 그에게 묻고 싶었던 것. 그에게 묻지 못한 단 하나의 질문. 그에게 물어볼 수만 있다면 정말이지 묻고 싶은 것.


'우리가 사랑을 했더라면, 어땠을까요?'


아무 조건도 없는 사랑, 그냥 사랑을 했더라면. 지금껏 우리가 했던 모든 가정이 다 부질없도록 만드는 그런 사랑을 꿈꿀 수 있다면. 과연 그것은 가능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과 연애하고 싶어요”같이 뻔한 대답 말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