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지예 변지혜 Aug 22. 2023

플라시보의 효과는 대단했다.

건강하다 믿으면 건강할지어다.

오늘 아침. 점심. 오후 5시까지만 해도 나의 몸은 멀쩡했다. 너무나도 건강한 상태였다.

7시 플라잉요가 운동 가기 전 집에는 먹을 것이 없으니, 회사에서 끼니를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나에게 주어진 2가지 먹을 거리.

1. 아침에 가져왔지만, 까먹고 오후 4시쯤 선물 받은 구운 계란 2개. (상온보관 중이었다...)

2. 사다 둔지 약 2개월 정도 된 아몬드 브리즈 프로틴맛. (2개월간 냉장 중이었다...)


이 두 가지를 오후 5시쯤 먹었다. 그리고 1분 후에 나의 몸에서 알 수 없는 아픔들을 느꼈다. 알레르기 반응 같은 느낌. 귀 안에서는 뭔가 열이 나는 듯하면서도, 불편한 기운들이 가득했다. 속은 너무나도 더부룩해지고, 아파졌다. 그리고, 목안 전체가 부어오르는 느낌. 뭔가 잘 못 먹어도 단단히 잘 못 먹은 느낌이었다. 사무실에 혼자 있는 나는 도대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랐다.


'아... 일단 뜨거운 물도 마시고, 뜨거운 물로 손을 적셔서 따뜻해진 손가락으로 귀를 씻어내 보자.'

얼른 귀를 씻어내서 안 좋은 느낌을 없애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계속 마시며, 속을 달래 주었다. 그때 바로 드는 생각. 플라시보 효과. 어제 김주환 교수님의 유튜브 영상을 본 것이 기억이 났다. 그 영상에서 주요 요점은 사람이 생각하는 대로 몸이 달라지고, 환경이 달라진다는 것이었다. 더 신기한 건, 플라시보 효과라는 걸 알아도, 생각하는 대로 몸이 달라지고, 환경이 달라진다는 것이었다.

전쟁터에서는 생리식염수를 마치 마취제인양 사용했다는 것. 180명 대상으로 무릎 관절 수술을 하는 척만 했는데도, 아픈 무릎을 완치했다는 결과.(2년 동안 추적관찰) 등등의 예시를 들어주면서 말씀해 주신 영상이었다. 더 신기한 것은 플라시보라는 효과라는 걸 알면서도 생각하는 대로 몸이 달라지고, 환경이 달라진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플라시보 효과 유튜브 영상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로 약효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가짜약을 진짜 약이라 '믿고' 먹으면 많은 경우 생물학적이고도 생리적인 변화가 실제로 몸에 나타납니다. 나은 것은 기분이 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몸이 변화하고 낫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내가 나에게 진심으로 하는 내면소통은 내 몸을 변화시킬 수 있고, 나아가 나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김주환의 내면소통 유튜브채널-


정말 믿거나 말거나 나는 지금의 몸 상태를 바꾸고 싶었다. 그리고 믿기로 했다.


그때 바로 내가 마시는 따뜻한 물에 대해 생각했다. 이 물은 사실 정수기 물로 맹물이다. 아무 효과가 없는 물이다. 하지만, 내가 지금 아픈 모든 걸 고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라고 마음속으로 되새기며, 홀짝홀짝 마셨다. 그렇게 집에 가는 차 안에서도 홀짝홀짝 마시며, 계속 약효가 있다고 생각하고 마셨다.

열심히 마신 따뜻한 물 1리터


결과는 어땠을까?

정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집 현관문으로 들어서자마자. 몸이 괜찮아지는 걸 느꼈다. 배 아픈 느낌도 없고, 목도 따가운 느낌도 사라졌다. 귀속의 불편한 느낌도 사라졌다.정말이다. 찐짜. 진심. 순도 100%. 저녁에 바로 좋은 컨디션으로 플라잉요가 1시간을 해냈다.  그리고 샤워 후 쓰러지지 글도 읽고 글도 쓰는 활동을 자기 전까지 하고있다.



따뜻한 물이 원래 몸에 좋아서 나아진 걸까? 아니면 내가 정말 플라시보 효과로 믿는 대로 생각했기에, 내 몸이 생물학적이고도, 생리적인 변화가 일어나서 나아진 걸까? 어떻게 생각하든. 일단 이 신비함을 직접 체험하니 세상이 달라 보였다. 그리고는 이때까지 우울모드 안경으로 바라보고, 생각하고, 마음이 가라앉아있었기에. 안 좋은 생각이 몸속에 용종도 만들어내고, 이곳저곳을 아프게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가 하고 다시금 깨닫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인생은 생각대로 살아가진다.

몸은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환경은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나에게 거는 대화. 진심으로 하는 내면소통을 통해 나의 몸이 점점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는 걸 믿어보기로 했다. 자기에게 하는 확언도 정말 무시 못하겠구나 하는 생각도 덤으로 들었다.


진심으로 나와 소통하는 명상. 내가 생각한 대로 미래가 그려질 것이라는 걸 믿고 자신 있게 나아가보기로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계신가요?

지금 생각하는 것. 그 생각대로 지금 살아가고 계십니다.

변화하고 싶다면, 변화한 멋진 나의 모습을 생각하고, 앞으로 나아가보세요.

어느새 이뤄진 여러분을 발견하게 되실 거예요.



응원합니다.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플라시보효과 #믿는대로 #살아가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쓰는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