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 기기 정보 연동을 통해 더 정확한 광고를
웹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휴대기기인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다가 결제를 하게 될 경우 PC 또는 태블릿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여러 기기에서 동일한 유저가 방문함에도 각각의 세션을 읽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베타 버전을 GA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는 새롭게 선보이는 교차 기기 보고서 및 리마케팅에 활용하거나 잠재고객 및 인구 통계 보고서를 더욱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스마트폰을 이용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동일한 구글 계정에 접속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경우 리마케팅 타깃을 설정하여 광고를 보여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하면 새로운 교차 기기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상세한 리포트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없으나 기기 오버랩 / 기기 경로 / 채널 / 획득 기기에 따라 사용자들의 기기 조합 정보를 확인합니다. 예시의 이미지의 경우 데스크톱과 모바일 유저가 교차된 부분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즉, 모바일 사용자와 데스크톱 사용자가 별도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유튜브, 구글플러스, 지메일 등으로 로그인된 유저의 경우 기기 유형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목표 전환이 설정된 경우 사용자들이 처음 광고를 클릭할 때 사용한 기기와 전환할 때 사용된 기기의 변경 유무를 알 수 있죠. 또한 유저들은 첫 번째 광고 클릭만으로 모든 것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 클릭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두 번째에선 태블릿, 마지막은 데스크톱에서 웹사이트 방문을 마무리하는 경우 이런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모델링하여 보고서에서 사용자들의 방문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 예시와 같은 패턴이 확인된다면 우리는 데스크톱으로 방문하는 유저들에게는 더 적극적인 전환 유도를 시도하고, 모바일에서는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장점을 초기에 인식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반영할 수 있겠죠.
이런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툴로는 구글 최적화 도구가 있습니다.
이런 구글의 신호 데이터가 구글 광고(Google Ads)에도 업데이트되어 더 깊이 있는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교차 기기 전환을 통해 더 보수적이고 신뢰도 높은 전환 결과 리포트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캠페인에 반영하여 교차 기기 전환을 최적화한 캠페인 상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환 데이터를 참고하여 교차된 기기별 전환 기여도를 파악하여 디바이스별 입찰가를 조정하거나 리마케팅에 더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제공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구축할 수 있죠.
교차 기기 리포트에 따라 기기별 가중치 조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집행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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