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호령 Oct 14. 2016

어른되기-사소함에 대하여

모든 문제는 사소한 것에부터 시작된다.

우리는 사소한 것에 소중함을 잊으면서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 주위에서 이런 사소함 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무슨 일이 발생하면 사소한 것에부터 발생을 한다던지, 연인 간의 싸움도 사소한 것에부터 일어난다는지 등등  우리 주변에서 사소한 것으로 인해 많은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건데, 우리는 이런 '사소함'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나도 마찬가지였다, 사소함의 중요성을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사소함이 얼마나 큰 차이인지 알게 되었다. 난 친한지인들한테 자주 연락을 하는 편이다. 먼저 연락이 오지 않더라도 내가 먼저 꼬박꼬박 챙겨서 하는 편이다. 인연을 생각보다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라서 말이다. 이런 사소함이 나한테 큰 기회로 다가왔다. 아는 지인한테  안부 연락을 했다. 그런데 그  지인분이 나한테 좋은 제안을 했다. 정말 나한테는 너무나도 과분한 제안이었다. 지금 나의 신분과 사정을 말했는데도 불구하고 그분은 이 말을 했다.


'꼭 지금 해달라고 하는 건 아니잖아, 그냥 난 네가 사람들한테 잘 챙겨주고 친화력도 좋고 해서 이런 제안을 하는 거야 널 오랫동안 봐서 네가 누군지 잘 알거든'


그 말을 듣고서는 곰곰이 한번 생각을 해보았다. 내가 이 사람한테 어떤 모습을 보였기에 나를 이렇게 절대적으로 신뢰를 하는 걸까? 며칠 동안 생각을 해본 결과 답은 나왔다. 바로 '사소함'이었다. 난 그저 늘 하던 데로 연락을 했다. 하지만 그 지인분은 나의 꾸준함과 성실함 그리고 친화력을 본 거 같았다. 내가 그 지인분이 아니라서 차마 단정 지어서 말은 할 수 없지만, 다만 확신하는 것은 내가 알지 못하던 사소함이 남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일반 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공부, 운동에서 사소한 것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공부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단어를 50개씩 외운다면 처음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게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자신도 모르게 효과를 나타낸다.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사소한 것이 나중에는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운동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매일 꾸준히 연습, 자세 수정을 해나간다면 공부와 같이 처음에는 별로 효과를 못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게 몸에 익숙해지고 자신만의 것으로 만든다면 그제야 시너지가 나타날지 모른다. 이런 사소한 것이 우리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사소한 것에 대해 너무 많이 놓치고 있다. 아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소한 것보다는 그보다 더 잘 보이는 것에 우리는 시선을 두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마찬가지다. 이번 일이 아니었다면 사소한 것에 대해 알지 못할뻔했다. 지금이라도 우리가 생활하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사소함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축구 무엇이 문제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