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지막 역은 어떤 모습일까?(2)

고토덴 시도역, 다카하마역, 고멘마치역, 나하리역, 아와카이난역 등

by 철도 방랑객

지난 영상에 이어 이번 영상에도 생소하지만 지역 주민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지막 역을 담아보았다.


20240302_095631.jpg

고토덴 시도역은 JR 고토쿠선 시도역과의 구분을 위해 '고토덴'을 넣었다. JR시도역은 특급열차도 정차할 정도로 주요 역으로 입지를 다졌지만, 고토덴 시도역은 규모가 작은 편이다. 이 역은 마을이 있어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는 역처럼 보인다.


20240301_090831.jpg

다카하마역은 이요테츠 3개 노선 중 유일하게 복선 구간으로 운영 중인 다카하마선의 마지막 역이다. 그런데 이 역과 다음 역인 바이신지역 사이는 또 단선으로 이어진다. 다카하마선의 노선도를 보면 이 역 다음에도 역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노선도 상에서도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구분한 것처럼 열차는 다카하마역이 마지막이다. 나머지 구간은 버스가 대체해서 운행하고 있는데, 열차와 시간 연계를 잘해놓아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20240303_160717.jpg

고멘마치역은 고치 전차의 동쪽 끝 역으로, 여기서 반대편 종착역인 이노역까지 전 구간을 운행하는 전차가 평일 2회에 불과하다. 심지어 이노역에서 고멘마치역까지 운행하는 전차는 전무하다. 그만큼 노선이 상당히 길다는 뜻이기도 하다.

고치 도심 구간에 비해 전차 빈도가 상당히 낮은 만큼, 이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색다른 전차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다.


https://youtu.be/GWNlmVC8284?si=PwUdT8L4_4ef6bdj


-p.s. 유튜브 채널 운영으로 브런치에는 해당 내용의 요약을 담은 글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영상 매체가 익숙해지는 시대 흐름에 맞춰 변화를 추진해봤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지막 역은 어떤 모습일까?(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