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도 방랑객 Oct 03. 2020

지하철과는 다른 노선 이름

일본 노면전차 탐방 두 번째 이야기

  일본에서 운행 중인 노면전차는 다른 철도와는 또 다른 면을 볼 수 있다. JR이나 사철 그리고 지하철은 하나의 노선이 독립적으로 운행하는데 비해 노면전차는 마치 버스의 노선을 보듯 겹치는 노선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노면전차 역은 두 개 이상의 노선이 적혀있는 곳이 많다.


지하철과 같은 노선명을 사용 중인 오카야마 노면전차.


  노선 표기는 지하철처럼 지명 이름을 활용한 경우도 있지만, 모두 이와 같은 형태는 아니라는 점에서 지하철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같은 승강장이지만 많은 구간에 걸쳐서 각기 다른 열차를 만날 수 있다는 것도 중복된 노선으로 운행이 가능한 노면전차만의 특징이 아닐까 싶다.


신칸센 열차 이름처럼 노선명을 구분하고 있는 고치 노면전차.


  한편 하나의 노선처럼 보이지만 운행 구간에 따라 노선명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이는 신칸센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이다. 열차 이름을 통해 그 열차의 운행 구간이 어떤지 파악이 가능한 신칸센처럼, 고치의 노면전차도 열차 이름을 통해 이 열차가 어디까지 운행하는지 파악이 가능하다.


우리나라 지하철과 같이 번호를 사용하는 도야마 노면전차.


  한편 우리나라 지하철처럼 숫자를 활용해서 노선을 구분하는 노면전차도 있다. 지하철이나 사철에서는 볼 수 없었던 숫자가 노면전차에서는 더 많은 빈도로 찾을 수 있다는 것도 참 재미있는 장면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지하철처럼 O호선의 개념보다는 O계통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2개 노선이지만 노선 번호가 2번과 5번으로 이루어진 하코다테 노면전차.


  나아가 노선 번호처럼 사용되고 있는 계통은 1부터 시작되는 숫자가 아닌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하코다테 노면전차의 경우 2개 노선이지만 1번과 2번이 아닌 5번과 2번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원래 하코다테는 6개의 노선이 있었는데, 홋카이도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승객이 줄면서 지금은 2개 노선만 남게 되었다. 하지만 노선 번호는 새로 개편하지 않고 처음 사용했던 그 노선 번호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서 5번과 2번이라는 독특한 번호를 유지하게 되었다.



最盛期には6路線合計17.9 km(12系統)の路線を有していたが、乗客の減少から経営状態が厳しくなり、1978年(昭和53年)、1992年(平成4年)、1993年(平成5年)に路線の一部を廃止し、以後は4路線合計10.9 km(2系統)の路線を運営している。- 위키백과 발췌



2번 노선이 없는 나가사키 노면전차.


  나가사키 노면전차 역시 2번 계통이 빠져있다. 그러나 2번 계통도 공식적으로는 존재한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심야 시간에 한정해서 1편성이 운행 중에 있어서 그런지, 노선도에서는 따로 표기하지 않는다고 한다. 같은 이유로 7번 계통도 있었는데, 임시로 운행하다가 지금은 폐지된 상태다. 나가사키 노면전차는 선로는 정해져 있는데, 어느 구간을 운행하느냐에 따라 계통 번호를 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2号系統は深夜に赤迫発蛍茶屋行の1便が運行しているのみで、路線図などには表示されていない。朝ラッシュの時間帯などに本数が少ないものの赤迫 - (大波止)- <築町折り返し> - 石橋(7号系統)も運行されていたが、1999年8月31日をもって廃止となっている。- 위키백과 발췌



4번 노선이 없는 히로시마 노면전차.


  한자 문화권은 죽음과 발음이 같은 4의 사용을 꺼리는 곳이 많은데, 그것을 반영한 것인지 일본의 노면전차에도 4 계통이 빠진 노선을 찾아볼 수 있었다. 원래는 8개의 노선이 운행 중이지만, 4 계통 노선이 없어서 마치 9개 노선이 다니는 것 같다.



4号線は忌み番号のため欠番。- 위키백과 발췌



히로시마 노면전차와 같이 4번 노선이 없는 마츠야마 노면전차.


  이는 세토내해를 끼고 마주 보고 있는 마츠야마 노면전차에서도 볼 수 있다. 여기도 5개 노선이 있는데, 중간에 4 계통이 비어있어서(히로시마와 같이 4의 사용을 꺼린다는 내용은 따로 없다. 하지만 폐선되었다는 내용도 없기 때문에 히로시마와 같을 것이라 추측) 마치 6개 노선이 운행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이 마츠야마 노면전차의 1, 2 계통은 순환선으로 1 계통은 시계방향으로 순환하는 노선이고, 2 계통은 반시계 방향으로 순환하는 노선이라 하나의 노선처럼 봐도 무방하다.


알파벳을 사용하고 있는 구마모토 노면전차.


  한편 숫자를 사용하다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알파벳으로 계통 표기를 한 구마모토 노면전차도 있다. 숫자를 사용할 때도 1 계통이 빠진 2, 3 계통으로 운행하던 구마모토 노면전차는 지금 A, B를 사용하고 있는 특이한 형태의 표기방식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노면전차의 계통 표기는 어느 지역에서나 동일하게 볼 수 있는 형태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원하는 표기 방법에 맞춰서 구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지하철에서 보던 것과 마찬가지의 방식도 볼 수 있지만, 전철이나 사철에서 볼 수 없었던 숫자를 활용한 노선 구분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철도 교통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소 도시의 지하철 역할을 하는 노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