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화, 날씨: 공기는 차갑고 해는 더 짧아졌다.
오늘 하루를 통해 '나'에 대해서 느낀 감정 하나와 하루가 알차지 못한 이유를 눈으로 확인한 이유를 리포트하고자 한다.
오전 8시엔 Design 수업이 있었다. 다음다음 주까지 상품 하나를 정해서 SNS, 신문지, 잡지에 맞는 포스터를 하나 제작해야 되는 게 과제이다. 수업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디자인 툴에 대해서 서툴거나 어떻게 플랜을 잡고 제작을 해야 되는지 방향을 모르기 때문에 천천히 하나하나 집고 넘어가야 될 요소들이 많았다.
교수도 온라인 수업이 익숙지가 않은지 조금만 빨리 진행해도 학생들이 쉽게 놓쳐버리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는 보다 훨씬 느리게 진행해야 된다는 것을 아직 인지하지 못하고 계신 것 같았다. 중간에 연습과정에선 아예 길을 잃어버려 나중에 녹화본으로 다시 해야겠다 하고 손을 놔버렸다. 아니나 다를까 중간중간 채팅에 I got lost. Can you go back please?라는 말이 자주 올라왔다. 아침 일찍 너무 많은 정보가 쏟아져서 그냥 바로 나갈까 하다가 질문 타임에 내가 만들고자 하는 디자인이 잘 풀리지 않아서 도움을 요청했다.
여기서 나는 오늘 내가 정말 한심한 걸 느꼈다.
교수는 1:1 채팅방을 만들었고 내 디자인을 화면에 띄워 이렇게 저렇게 하고 싶다고 설명을 했다. 도자기에 선 하나를 3D로 제대로 입력시키고 싶었는데 잘 풀리지 않았다. 교수는 바로 이해하고 저 포인트를 오른쪽으로 끌어당겨라 왼쪽으로 끌어당겨라 라며 left, right, middle 어쩌고 저쩌고를 말하며 설명하는데 갑자기 머리가 정지하더니 영어가 안 들리기 시작했다. 영어는 아직도 어렵기 때문에 한번 안 들리기 시작하면 갑자기 눈이 방황하기 시작하면서 말이 들리지 않게 된다. 내가 이상한 포인트로 방향을 바꾸니 교수는 어디로 옮기는 거냐며 그쪽 말고 다른 걸 선택하라고 했다. 교수 말을 듣다가 왠지 도저히 영어 듣기만 하다가 끝날 것 같아서 내가 다시 해보고 안되면 메일 보내겠다고 급하게 마무리 지었다. 그렇게 수업을 마치자마자 갑자기 심장 소리가 내 귓가에 들리기 시작했다. 방금 전까지 엄청 빠르게 뛰다가 숨을 돌리는 것 같은 상태였다.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 없어서 대충 밥을 먹고 밖으로 나가 정처 없이 걸으며 영어로 막 혼잣말을 했다.
오늘 정말 나는 한심했다. 어떻게 오른쪽 왼쪽도 구분 못하지? 지금 다시 하면 알아들을 거면서 왜 그땐 그랬지?
넌 여기 왜 왔니. 왜 영어는 1도 늘지 않는 거니. 전화하는 척하면서 혼잣말을 30분이나 했다.
탓만 하지 말고 한심해하지 말고 유튜브 그만 보고 노력을 해라. 노력도 안 하고 혼잣말 30분 하면 뭐하나. 수업이 끝나고 한참이 지나도 마음이 진정되지 않은 채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모르겠다.
독서량이 현저히 낮은 나는 집중력도 당연히 낮다. 그래도 책을 조금씩 가까이하고자 어떤 걸 읽으면 좋을까 하다 최근에 배우 곽도원이 인생 술집에서 말한 '나에겐 지금 못할 것이 없다'라는 책 제목이 떠올랐다.
바로 3~40분가량을 쭉 읽고 까먹지 않으려고 메모까지 하는 열정까지 보였다.
이 책을 통해서 나는 왜 운동을 해도 수업을 하고 잘 먹어도 하루가 알찬 느낌이 전혀 들지 않은지 깨달았다.
그것은 어떠한 것도 계획에 포함되어있지 않고 그냥 무의식적으로 행해 왔던 일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의미 없이 흘러간 게 많고 밤에 하루를 정리할 새도 없이 몇 시간 내내 유튜브로 시간을 낭비까지 더하니 뭘 해도 알찬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 것이었다. 아무리 집에만 있는다고 해도 시간을 헛으로 보내선 안된다.
내가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지 체크를 하지 않으니 발전도 문제점도 보이지 않고 그냥 공허함만 남은 것이었다.
그래서 오늘부터 조금이나마 리포트를 통해 계획을 조금씩 채워나갈까 한다.
내일을 위한 계획 세우기.
1. 아침 수업 전 공복 산책.
2. 9시 아침 수업.
3. 수업 후 30분 복습.
4. 마트 가서 장보기 : 계란, 고구마, 깻잎, 아보카도, 닭가슴살 (왕복 30분, 장보기는 15분 이상 금지 약 45분)
5. 점심: 준비 포함 40분
---------------
1. 디자인 과제 - 이미지 다시 만들기(스모그)
2. 철학수업 2주 차 책 읽기.
----------------
알바 알바 알바 (저녁 챙겨가기! 군것질하지 말자!)
----------------
집 도착해서
1. 씻기
2. 교양 2 퀴즈 풀기
3. 리포트 작성: 계획표 똥글뱅이
4. 영어 독서 30분
5. 취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