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커피, 차가 만성탈수의 원인?

만성탈수 한 잔만 주실래요

지난주에 메리랜드 주에서 있었던 4일짜리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그 때 저는 물 대신 많은 양의 커피와 차를 마셨는데, 저는 커피와 차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중 녹차는 이뇨 작용이 있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었지만, 이상하게도 차를 마실수록 더 목이 마르는 것을 느꼈습니다. 왜 그럴까요? 

BBC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하루 16억 잔의 커피와 두 배의 차를 마신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차나 커피는 물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음료들은 탈수효과를 발생시킵니다. 그 이유는 커피나 차가 이뇨제 역할을 하여 체내 수분을 배출하고 계속 반복된다면 만성적으로 탈수증이 생기거나 다른 질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나는 만성탈수 인지 자가진단을 해볼까요? 아래 체크리스트를 체크해보세요.


만약 4문항 이상에서 A를 선택하였다면 당신이 만성탈수증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다면 소변이 줄고 자연적으로 변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체온조절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온도변화에 더 민감해집니다. 술은 커피나 차 보다 더 수분을 뺏어간다는 사실 또한 중요합니다. 

우리의 몸의 60%는 물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기관은 물에 의존합니다. 하지만 차나 커피는 물이 아니므로 물의 기능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피부, 두피, 손톱, 체온조절, 심박수, 혈압 등의 개선을 위해서는 물을 더 마시고 위 음료들을 줄여야 합니다. 당장 어렵다면 조금씩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차 대신에 더 많은 물을 마시고 건강해집시다!



저자 소개

전형탁 박사는 항산화, 원적외선, 공기정화, 광촉매 관련 바이오세라믹과 물 활성화 세라믹을 1986년부터 연구해왔습니다. 현재 우석대학교에서 수소연료 혁신센터 연구교수이며, WQA에서 인증된 바이오세라믹(물& 미생물)분야의 물 전문가입니다. 또한 현 바이오벤처기업 (주)바이오세라(링크)의 대표이사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안구건조증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