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진 Dec 10. 2023

오! 아름다운 데밍의 사이클~

경영은 예술이다...PDCA 사이클 기본이기에 강했다.

인류가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은 무엇인가?


세상을 알아가며 꿈을 꾸고, 꿈을 실현할 계획(Plan)을 세우며, 이를 실천(Do)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가고 있는지 점검(Check)하며, 닥친 문제와 닥칠 문제를 직시하고 바로 갈 수 있도록 조치(A)를 취한다. 그리고 이 속에서 우리는 교훈점을 얻고 좀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다음을 도모하게 된다. 


이는 순환적 작동방식이기에 이 작동 방식은 반복되면서 집중력에 해당하는 구심력과 확장력에 해당하는 원심력이 조화롭게 이뤄지면서 그 힘과 범위, 크기를 키운다. 일련의 작은 사이클은 점점 더 큰 사이클로, 또 큰 사이클을 점점 세분화된 작은 사이클로 상호작용하면서 진화해 나가는 것이다.


PDCA 사이클은 최초 품질 경영 분야에서 시작한 이론이다. 품질 경영이란 품질을 중요시하는 관념과 품질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경영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1939년 미국 통계학자 Walter Shewhart에 의해 PDS(Plan-Do-See) 개념이 도입되었고, 이후 맥아더의 특별 보좌관이었던 에드워드 데밍 박사는 1950년에 S(See, 관찰) 영역을 좀 더 세분화하여 C(check 점검), A(Action 조치)로 구체화하여 정립하였다. 이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거치면서 쥬란박사에 의해 좀 더 보편화되었고, 결국 세계 품질 경영의 표준을 관리하고 하고 있는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근간 사상이 되었다.


PDCA 사이클 이론에 대해 우수한 점은 경영에 필요한 균형적 시각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 장기적 시각과 단기적 활동의 균형

- 결과 관점과 과정 관점의 연계

- 생각 차원과 행동 차원의 균형

- 큰 사이클과 작은 사이클의 연계



가인지컨설팅의 가인지북에서는 데밍의 PDCA 사이클을 기반으로 조직에 접목하여 성과를 낸 소프트뱅크의 이야기를 소개한 '초고속 성장의 조건 PDCA'에 대한 도서를 안내하고 있다.(유투브자료 : https://www.gainge.com/contents/videos/657)


본 도서의 저자인 미키 다케노부는 손정의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소프트 뱅크는 굴지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이유를 PDCA 사이클을 기반으로 응용 발전시켜 조직에 접목한 방식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손정의회장이 기존 데밍이 소개하는 PDCA 사이클에서 한단계 발전시켜 회사의 활용 과정에서 주력한 부분의 해당 내용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Plan 계획 

- 계획 단계에서는 그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과 방법들이 추진 일정까지 구체적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 일정을 월단위 주간단위 뿐만 아니라 그 연장 선상에서 일단위까지 세분화하라는 것이다. 이 때 계획 수립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시행착오를 감수하고라도 자꾸 실행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2. Do 실행 : 실행 단계에서는 계획에 따라 실행을 한다. 앞서 설정한 일단위의 계획을 실천하고, 그 일단위로 진척 상황과 함께 제대로 실천하는지 측정하라는 것이다. 이 때 계량화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하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는 이 때 허용 가능한 리스크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라는 것이다.


3. Check 점검 : 점검 단계에서는 계획에 의거 실행한 결과와 그 성과를 한 달 단위과 아니라 일일단위로 그 달성도와 내용에 대해 검증하고, 목표와 비교하여 달성 여부와 그 수준에 따른 갭을 찾아, 그 원인을 분석해서 정의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이 피드백인데, 가인지캠퍼스의 김경일 대표는 AAR 피드백을 매우 강조한다. AAR은 After Action Review의 약자로 직후 피드백의 효과를 강조한다. 목표와 결과, 차이와 원인, 조치 행동과 유의 행동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4. Action 조치 : 조치 단계에서는 규명된 원인을 찾아 해결 방안을 모색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신속한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 도서에서는 이 때 판매 상품의 예를 들어 사전에 주력 제품을 선정하지 않고, 출시 가능한 모든 제품을 소개하고 가장 우수한 상품으로 대상을 좁히고 그 상품 즉, 잘 되는 것에 집중했다는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본 도서에서는 초고속 성장의 비밀로 계획과 실행의 시간 비중을 2:8로 할애하여 진행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실행을 통한 시행착오를 빨리 반영하여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으로 한 때 많은 이에 의해 소개되었던 활동이 있다. 

여러분은 마시멜로 챌리지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는가?

4인 1개조로 팀을 이루어 스파게티와 테이프, 실과 마시멜로를 가지고 18분이라는 주어진 시간 동안 가장 높은 탑을 쌓는 팀이 우승을 하는 게임이다. 

이 대 성인들과 아이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비교해 보면, 아이들이 우승한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그 이유로 어른은 어떻게 쌓을지 고민하고 계획하면서 50%의 시간을 보내다가, 그 때서야 계획에 결국 막바지에 이르러 마시멜로를 얹었을 때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구조물이 부서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반면 아이들로 이루어진 집단은 서로 이것 저것 해 가면서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을 세우려고 하기 본다는 시행착오를 통한 수정 보완 작업이 더욱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게 된다.



필자는 본 내용에서 다른 개념들을 '성과관리', '효율적인 업무 처리 방식',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등의 주제에서 많은 조직의 임직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있다. 


기업의 실전 버전에서 조직 구성원들이 각 단계마다 실전에 적용하는데 있어, 몇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이 때 필요한 스킬들을 학습하고, 개발하고,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이슈들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온다.


1. Plan 계획 단계

- 목표를 수립하는 방법

    . 수립한 목표를 일단위까지 세분화하는 방법

    . 이를 타당성있는 지표로 표현하는 방법

    . 해당 목표를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방법

-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

    . 상황 분석 방법

    . 실천 활동 도출 방법(WBS_Work Breakdown Structure 작업 명세 구조)

    . 활동 순서 설정 방법

    . 활동 소요 시점, 수행 시간, 종료 시점 설정법

    . 필요 자원 및 소요 예산 설정 방법

     . 해당 내용을 Gantt Chart화 시키는 방법


2. Do 실행 단계

- 계획 대비 진척 사항 체크 방법

- 대시보드 활용 방법

- 업무 커뮤니케이션 스킬 : 정기소통, 돌발소통 / 지시 & 보고 

-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 방법(1/3) : 예방활동


3. Check 점검활동

-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 방법(2/3) : 모니터링 활동

- 문제 분석 및 정의

- 문제 원인 및 사후 영향 분석

- 팀웍 개발 방법(책임 미루기, 제안 활동 활성화 방법)


4. Action 조치 활동

-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 방법(2/2) : 대응 활동, 개선 활동

- 조치 활동에 필요한 의사결정 기법

- OPA(Organization Process Asset) 구축을 위한 자료화 및 공유 방법


이와 같은 이론을 현장에 접목하는데는 그에 따른 실무적인 극복 과제와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이 함께 해야 한다. 회사마다, 구성원마다, 상황마다 다양한 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케이스별 논리를 기반으로 하는데 개념 정립과 체계 수립이 요구되기에 우리의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조]

https://blog.naver.com/bizhrd






작가의 이전글 "너희가 업무를 알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