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육십사 메가헤르츠 Nov 10. 2023

여보, 면세점, 샤넬 백!

나의 부탁을 들어준 남편

제목만 보고 이런 생각을 하셨나요?

'엇, 이 남편은 와이프에게 샤넬 백을 사준 건가.?'

그렇다면 잘 못 들어오셨습니다. 질투심이 +1 상승할 뻔했지만 안도감이 +1 상승했습니다.

저 가방 사진은 딸아이의 손가방이니, 실망하셨다면 지금이라도 뒤로 가기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이별 마주하기'라는 매거진을 쓰던 중 기억 하나가 떠올랐다.


나는 유달리 가족과의 이별에 약해서, 가족들과 공항에서 헤어질 때마다 어김없이 눈물을 흘린다. 이제는 그만 울어야지 다짐하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한 번은 가족과 이별을 앞둔 전날 저녁 남편에게 부탁을 했다.


"휴, 이번에는 또 어떻게 헤어지지? 여보, 혹시 내가 내일 공항에서 울 것 같으면 내 귀에 "면세점 들어가자!"라고 속삭여줘. 그럼 눈물이 덜 날 수도 있어."

"알았어."


다음 날, 공항에서 친정 식구들과 식사를 마치고, 출국을 앞두고 있었다. 이번에도 나는 약속이나 한 것처럼 눈에 눈물이 가득 차올랐고, 가족들의 얼굴을 마음껏 쳐다보지 못했다. 눈물이 또르륵 흐르자 남편이 다가와 내 귀에 조용히 속삭였다.


여보, 면세점, 샤넬 백! 샤넬 백 사러 가자!


'샤넬 백...?? 샤넬 백은 우리 대사에 없던 건데... 진짜...?'라는 생각도 잠시, 역시나 눈물은 주르륵주르륵 떨어졌고, 엄마와 언니 한번 꼭 안아보고, 조카들 눈에 가득 넣고 그렇게 헤어졌다.


출국심사를 마치고 감정이 추스러지자 남편이 얘기했던 샤넬 백이 떠올랐다.

"아까 당신이 얘기한 샤넬 백은 뭐야? 진짜 사줄 거야?"

"아니, 당신이 어제 부탁했잖아. 울 것 같으며 면세점 가자고 말해달라며."

"...................."


그렇다. 그는 아무런 의도 없이 급하게 말을 뱉은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부탁을 들어준 건데 뭐가 문제냐는 듯이 눈을 동그랗게 뜨고, 나를 쳐다봤다. 당황스러운 나 역시 눈을 동그랗게 뜨고 그를 쳐다봤지만 할 말은 없었다. 그렇게 우리는 서로를 바라보고 3초간의 정적이 흘렀다.


'그래, 샤넬은 무슨 샤넬이야. 요즘엔 YSL 가방이 더 예쁘더라... 나중에 꼭 하나 사야지' 혼자 속으로 생각하고 말았다.


생각해 보니 예전에 내가 남편에게 이런 말을 했던 사실이 떠올랐다.

"나중에 성공하면 샤넬 백은 내 돈 주고, 내가 직접 살 거니까 당신이 사주면 안 돼!"라며 반어법으로 말한 것을 은연중에 진심으로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우리 가족은 인천공항 면세점에 샤넬 매장이 어디 붙어있는지도 모른 채 대형 핑크퐁 인형과 사진 한 장, 안내 로봇과 사진 한 장을 찍고, 비행기에 올랐다.





40대에 접어들면서 물욕이 현저하게 줄었다고 생각했다. 다른 엄마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여러 가지 일들로 돈이 통장을 스쳐 지나가니 아껴야 할 부분을 내 몫에서 줄여나가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도 god의 '어머님께'라는 노래가 인기를 끌지 않았는가. '어머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그런데 이번 일을 통해 나 자신을 제대로 바라보게 됐다. 나는 물욕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가방은 여전히 갖고 싶다는 것을. 그리고 의리 있게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과 살고 있다는 것을.


번역 결과

울지 말고, 웃으면서 헤어지자. 당신이 자꾸 울면 나도 속상하잖아. (샤넬 백은 하나만 골라봐.)

매거진의 이전글 돈이 되면 열심히 하라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