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기연 Feb 04. 2022

나중에 연락할게

속앓이

"나중에 연락한다는 말이 계속 신경 쓰입니다."

한 여성의 속앓이 사연이다.

사소한 다툼으로 연락이 끊겼다.

상대의 무반응에 속이 탄다.

(2월 4일 참나원 팟캐스트 방송)



서로를 알아가기 시작한 지 두 달쯤 되었다.

사소한 일로 3주 전에 처음으로 다툼이 있었다.

나중에 연락한다는 말이 마지막이었다.

메시지를 보내도 읽기는 하는데 응답은 없다.


명절을 앞둔 시점이라 연락하기 힘들 거라는 말은 했었다.

연락이 안 되어도 신경 쓰지 말라는 말은 들었지만 신경 쓰인다.

그렇다고 차단당한 것도 아니다.

메시지도 안 받는데 전화를 받지 않을까 두려워 전화는 하지 않았다.


사연자가 좋아하는 처지라 더 속이 탄다.

서로 알아가기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생긴 일이라 당혹스럽다.

연락을 계속하면 상대가 아예 마음을 접을까 봐 겁도 난다.

그렇다고 가만히 기다리자니 궁금하고 애타는 마음에 견디기가 어렵다.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고 한다.

언젠가 부딪힐 일이라면 빨리 부딪히는 편이 좋다는 말이다.

모르는 사람끼리 만나서 친밀해져 가는 과정이 순탄하기만 할 수 있을까.

오해도 생기도 다투기도 하는 일이 일상사가 되기 마련이다.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고 했다.

오해로 갈등과 다툼이 생기고, 오해가 풀리며 해결되는 과정에서 무엇인가 남게 된다.

위기의 순간에 보이는 행동으로 서로를 더 깊이 알게 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위기는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그냥 속을 끓이며 번민한다고 해결되거나 나아질 일은 없다.

혼자서 속앓이를 아무리 하더라도 실제로 무엇이 좋아지는가.

어차피 상대의 반응은 상대의 영역이니 나는 내 영역에 충실하면 된다.

응답이 없어 피가 마르니 당당하게 응답을 요구해 볼 일이다.


'언제까지 답을 주지 않으면 마음을 접은 것으로 알겠다.'는 통첩을 보낼 수도 있다.

물론 자신의 솔직한 심정은 속 시원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상대의 반응을 기다리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매듭을 짓는 것이 그냥 속앓이를 하는 것보다 백 배는 낫다.



"어려우면 손을 빼라."는 바둑 격언이 있다.

풀리지 않는 복잡한 문제를 붙들고 있지 말라는 뜻이다.

복잡한 문제일수록 가볍게 단순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대책 없이 일어나는 생각에 빠지면 속만 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짝사랑 고민 들어주세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