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도면 10번_125회
전기기능사 공개도면 10번 작업절차
2025.7.7. 월(D-177)
4시 3분 퇴근하면서 하늘을 보니 햇볕이 쨍쨍 내리쬐는 찜통더위이다. 벌써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9호선 급행열차가 4시 18분에 출발했다. 바로 눈앞에서 차문이 닫혀서 탈 수가 없다. 다음 전철을 기다리면서 아침에 산 김밥을 먹었다. 김밥 한 줄을 4분 만에 모두 먹었다. 자판기에서 과자를 사 먹으려고 카드를 넣으니 에러가 나서 그만두었다.
평소처럼 28분 전철을 타고 갔다. 차 안에서 [리뉴얼] 전기기능사 실기 FLS(플로트레스 스위치) 설명(조심할 것 포함) 유튜브를 보았다. 젊은 강사가 강의를 하는데 유튜브는 초보지만 열정이 느껴져서 구독을 눌렸다.
교육원 입구에서 조*우쌤을 만나서 인사를 하였다. 날씨가 많이 덥다고 했다. 저녁을 김밥으로 먹어서 식당으로 가지 않고 바로 교실로 들어갔다. 교육생들이 실습 제어판을 가져다 놓고 미리 연습을 하고 있다. 신*성쌤이 8핀 베이스와 12핀 베이스 비교하여 놓은 것이 있어 사진을 찍었다.
오늘 수업은 김*식교수님이다. 공개도면 10번에 대해서 설명을 하여 주셨다. 많은 공개 도면을 주간반도 다하지 않고 몇 개만 꼼꼼하고 정확하게 배운다고 했다.
오늘 10번 공개도면에 대한 자료를 3장 배부하고 단자대 따는 법과 리미트를 설명하여 주시겠다고 했다. 시간이 되면 기구배치까지 진도가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도면작업절차도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하셨다. 과제를 받으면 제일 먼저 핀번호를 매기고 다음은 공통단자를 확인하고 3번째는 단자대를 구성하고 마지막은 가닥수를 확인하는 순서대로 하라고 했다.
리미트스위치가 이해가 완전히 되진 않았지만 지난번 공개도면 1번 배울 때보다는 이해가 되었다. 지난번 1번 공개도면 때 실수한 사례를 경험 삼아 이번에는 제대로 결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배선작업도 간단하게 설명하여 주셨다. 마지막 시간에는 공개도면 10번 제어판부터 작성하여 보라고 했다. 내일이나 모레 완성되면 검사를 하겠다고 했다. 3명 한조가 되어 누가 완판하고 반판할 지는 서로 상의해서 하라고 했다. 우리 조는 장쌤, 나, 정쌤 순으로 완판순서를 정했다.
교수님께서는 종례시간에 날씨가 무더우니 건강관리를 잘하라고 했다. 주간반 학생은 어머니가 만든 상한 음식을 먹은 경우도 있었다며 무엇이든 많이 먹되 상한 음식은 먹지 말 것을 당부했다. 주말에 잘 정리해서 차근차근 준비하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