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전기기능사 공개도면 10번 실습

공개도면 10번_127회

by 광풍제월

전기기능사 공개도면 10번 실습

2025.7.10. 목(D-174)


3시 전부터 디지털미디어팀에서 컴퓨터를 점검한다고 내려와서 컴퓨터를 켜 놓은 상태로 퇴근하니 나중에 점검 끝나고 전원을 꺼 달라고 부탁하고 3시에 퇴근했다. 아내가 과일을 싸 주어서 김포공항역에서 빵을 3개 샀다. 교육원 식당에서 저녁으로 먹을 생각이다.


지하철에서도 공개도면 10번 유튜브를 보면서 갔다. 내가 결선한 도면과 비교하니 내 결선이 잘못된 것 같다. 나중에 보니 잘못된 도면은 최초 버전으로 바른 것으로 수정되어 있다.


4시 45분에 구내식당에 도착해서 에어컨 바람을 쐬고 5시까지 저녁을 먹었다. 5시에 교실로 들어가니 교육생 몇 명이 미리 와서 실습을 하고 있어 인사를 드렸다. 나도 실습장비를 챙겨 제어판을 보니 잘못 결선된 부분이 도통시험 하면서 바로 잡아 놓아 다시 수정할 사항은 없어 결선 작업을 이어서 했다.


주변 사람에게 물어서 결선하는 방법과 PE전선관과 플렉시블전선관(CD전선관)을 구별하는 법과 커넥트 구별법도 배웠다. 오늘은 커넥트만 넣고 전선관 공사는 하지 않는다고 했다. 케이블만 실제로 넣는데 장*호쌤이 케이블 끝처리가 어렵다고 했다. 우선은 전선 가닥수가 몇 가닥 들어가는지 주의해서 보라고 했다.


오늘은 김*훈 교수님 수업이다. 6시 30분에 조회를 하였다. 실습을 하고 8시부터 완성한 사람은 점검받을 준비를 하고 나머지는 계속 결선작업을 하라고 했다.


8시 30분에 전체 모이라고 해서 참석하였다. 결선작업의 어려움을 말씀하셨다. 제한된 시간 안에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늘 실습하는 10번 공개문제는 쉬운 편인데 여기 계신 분 중 3명은 이 문제를 풀게 된다고 했다.

점검할 때 잘 보면 실제 30번 문제를 푼 것과 같은 효과가 있으니 다른 사람이 결선한 것을 보고 틀린 문제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했다.

앞에서부터 결선상태를 보면서 설명을 하여 주셨다. 새들이 설치되지 않는 곳도 있고 베이스가 고정이 되지 않아 흔들리는 곳도 있고 램프 위치가 바뀐 경우도 있었다. TB3 단자가 규격에 맞지 않게 배치된 경우 등 여러 가지 에러가 나왔다.


1조 2명만 전기를 넣어 검사하고 나머지는 내일 검사받으라고 했다. 2분 중 한 분은 작동이 되지 않고 나머지 한 분은 정상작동이 되었다. 나중에 확인하니 TB4 단자 선을 빼면서 순서가 바뀌어서 작동이 안 되었다고 했다.


3군데 작업을 마치지 못했다. 내일 조금 일찍 출근해서 작업을 마무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TB1 단자대 결선이 갈, 흑, 회, 녹-황 순서인데 색약이라 혹시 단자대 순서가 바뀔까 봐 걱정이다. 좀 더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케이블선을 하나 가방에 넣어 갖고 왔다.

20250710_171448.jpg 공개도면 10번 제어판(2025.7.1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근마켓 회원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