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복아 Aug 16. 2023

절정을 찍고 리셋되다?

작년에 나는 나의 전공은 아니었지만, 교육과정에 '역사(한국사)'가 있어서 가르쳤다. (한국인이라면 한국사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거라고 생각해서인지 더 재밌었다.) 선사시대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역사를 통해 하나 깨달을 사실이 있었다. 그건 바로 모든 시대는 '초기 성립은 미약하지만 전성기(절정)의 시기를 거쳐 결국에는 쇠퇴(멸망)하면서 다른 시대로 바뀐다는 사실'이었다. 


 선사시대-삼국시대-남북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근현대사


처음에는 정말 단순 그 자체여서 좋았던 선사시대는 정말 가르치기 좋았었다. 그러나 시대가 흘러가면서 다양한 왕들의 업적과 전쟁들의 명칭이 쏟아져 나왔다. 가장 클라이맥스는 '조선시대'였다. 그러나 선조부터 이 시기를 버티고 지나왔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다고 생각했다. 


 한 시대의 흐름을 통해 한국사에서 배운 지혜를 내 삶에도 적용할 수 있었다. 그것은 나의 6개월 고난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한없이 밝았던 나였는데... 한 순간에 '불안(두려움)'이라는 감옥에 나를 고립시켰었다. 그러다가 그 시간을 그냥 버티기만 했는데...(그래서 이 기간에는 모든 게 all stop이었다. 날아가버린 나의 6개월 흑흑흑) 우울증 절정을 찍고 그 부정의 힘은 멸망하게 됐었다. 작년 그 아픔의 시간이 너무 아까웠는데... 때마침 '만나이도입'으로 같은 나이로 6개월을 다시 살 수 있음에 감사하다.


 태풍이 지나가면 그다음 날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듯이 나의 인생의 폭풍우가 지나가니 내가 완전 다른 사람이 된 거 같은 느낌을 한 동안 받았었다. 그 변화를 통해 내 주변의 사람들은 다 놀랐었다. 특히 '걱정'보다는 '추진력'이 빛을 발했던 시기였다.(못 먹어도 그냥 고고고 with JESUS) 그러면서 다시 하루를 선물같이 귀하게 생각하며 보냈었다.


 '안 좋은 일은 더 안 좋은 일을 몰고 온다'라는 말이 있듯이 그런 시기가 있는 거 같다. 나에게 작년 6개월이 그랬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화 속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