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티 Dec 16. 2023

갑작스러운 학생과의 이별

상담교사로 살아남기

상담교사로 가장 겪고 싶지 않은 순간이 있다. 그건 바로 내가 알던 학생이, 내가 상담했던 학생이 먼저 하늘나라로 가는 일이다. 몇 일 전 나에게 그런 일이 있었다.


내가 근무하는 학교에서 학생이 자살하거나 질병으로 죽은 것은 아니었다. 이전 근무한 학교에서 상담했던 학생이 심장 희귀병으로 갑자기 세상을 떠났단다. 그 당시에 나는 소식을 접하지 못했지만 서서히 파도가 밀려오듯 나에게도 소식이 하나 둘 전해지기 시작했고 그 학생에게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소상히 듣게 되었다.


근무하던 중 듣게 된 소식에 한 동안 멍했지만 여러 일들을 바삐 처리하느라 오후가 지나버렸다. 집에 돌아온 저녁 학생과의 추억을 떠올려 보았다. 나는 슬펐다. 상담을 했던 학생이기에 학생의 가정사와 과거력을 잘 알고 있었다. 그렇기에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교에 잘 적응해 준 친구가 기특하고 고마웠다. 장례식에도 참석하고 싶었지만 내가 소식을 접했을 때는 이미 발인이 끝난 이후였다. 아이에게 발인식에 마지막으로 해 줄 말을 생각해 본다. "우리 학교에 와줘서 정말 고마워. 너랑 함께 얘기하고 너의 고민을 들을 수 있어서 선생님은 감사했단다. 이제 하늘에서 편히 쉬렴 아이야. 더 많이 보살펴주지 못해 미안하구나"


힘들어하고 괴로워하는 학생들을 혼자 두지 않기 위해, 또 함께하는 좋은 어른이 있다는 것을 경험시켜 주고 싶어 상담교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렇게 뜻하지 않는 이별을 하게 될 때도 있다. 앞으로도 있을지 모르는 일이다. 남아 있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충분히 슬퍼하고 애도하면서, 죽음을 경험한 주변의 동료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보살피고, 하늘에 있는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오늘도 내가 아이를 위해 학생들을 위해 동료선생님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본다. 내가 마법 같은 일들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내가 함께 있어줄게요. 함께합시다." 라고 말하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독 실수로 수능이 망하면 어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