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멍든새 Sep 04. 2022

목적지 없는 배는 어떤 바람도 순풍일 수 없다

다시 백일글쓰기 007


프랑스의 사상가 미쉘드 몽테뉴는 “어디로 배를 저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떤 바람도 순풍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람은 바로 나였다. 나에게는 목적지(목표) 없었다. 그러다 보니 의욕도 생기지 않았고 의지도 없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단기 목표를 세웠다. 문제는 최종적으로 어떤 목적지에 다다르고 싶은 건지, 미래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는다는 사실이었다. 나는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는 사람이었다. 성실하게  (이라고 믿는 )들을 했더니 어떤 결과든 만들어졌다. 이젠 그렇게 얼떨결에 성공하는 단계는 지났다.

이젠 나만의 목표를 세울 때가 되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결과를 만들고 싶은지 고민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로서의 나는 어떤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