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토끼 Jul 29. 2023

산세베리아 꽃이 피다

집에는 산세베리아 화분 다섯 개가 있다.

보기 좋고 풍성한 산세베리아가 아니라 길게 웃자라고 연약한 그런 산세베리아이다.

이 산세베리아가 언제 우리 집에 온 건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신혼 즈음이었는지, 아니면 처음 아파트를 장만했을 때였는지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아무튼 십 수년 이상의 오랜 세월이 흐른 건 분명하다.


친정엄마가 화분 몇 개를 선물로 주고 가셨는데 운 좋게 살아남아 있는 녀석이 바로 이 산세베리아이다.

어떤 식물도 풍성하게 키워내 꽃을 피우는 금손 엄마와 달리 나는 식물에 관한 한 똥손이다.


그동안 많은 식물들을 떠나보내고, 정말 기특하게도 한 개의 화분이었던 이 산세베리아만 끈질기게 살아남아 다섯 개로 늘어난 것이다.

얼핏 들으면 내가 산세베리아를 잘 보살펴서 늘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게 아니다.

이사 전에 분갈이를 한답시고 화분을 나누어 담아 늘어난 것이다. 그중 한두 개의 화분은 시들시들하다. 말라 버린 잎을 손질하고 화분수를 줄여야 할 텐데, 올해는 더 건드리면 안 될 것 같아 그냥 두었다.




그런데, 얼마 전 그중 제일 볼품없는 플라스틱 화분에 담겨있던 산세베리아에서 꽃자루가 올라온 것을 집에 오랜만에 들른 딸아이가 발견을 했다.

며칠 전 물 줄 때도 없었는데, 언제 피었는지 너무 신기했다.

식물을 키워 꽃을 보는 기적을 만나다니!!!!

산세베리아에서도 꽃이 피는구나!!!!


산세베리아꽃이 흔하게 볼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한다.

꽃말은 '관용'

올 한 해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살아가라는 의미일까?

은은한 향이 나는 산세베리아 꽃.

꽃 밑에 물방울처럼 맺힌 건 꿀일까? 궁금해서 살짝 맛을 봤더니 달달한 걸 보니 꿀이 맞는가 보다.


똥손에 식물킬러인 나에게서 살아남은 산세베리아 너란 녀석.

생각해 보니 이 산세베리아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건 바로 나의 무관심 때문이었던 것 같다.

그동안 나는 많은 식물들을 과습으로 보냈다.

산세베리아는 한 달 동안 물을 안 줘도 살아남았다.

적당히 무관심하게 있다가 생각날 때쯤 한 번씩 흠뻑 물을 주곤 했었다.



몇십 년 만에 나를 찾아온 산세베리아 꽃을 보며 나는 두 가지 깨달음을 얻었다.

너무 심한 관심과 간섭은 식물에게도 사람에게도 그리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이들을 키울 때도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얼마 전 학교에서 스스로 생을 마감한 초등학교 선생님의 이야기를 접하고 참 마음이 아팠다.

어렸을 때부터 선생님이 꿈이었던 한 선생님은 반 학생에게 맞아 몸도 마음도 상처를 입었다.

도대체 학교에서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선생님을 존경하지 않는 아이들.... 어른을 막대하는 아이들....

우리 아이들 이대로 괜찮은 것일까?

어쩌면 아이들은 죄가 없다.

이 아이들을 그렇게 키운 부모들이 반성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모두 자신만의 색깔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하는 힘은 과보호가 아니다.

과보호는 나무를 과습으로 죽게 하듯, 아이들을 향한 관심과 간섭을 적당히 조절할 때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것은 아닐까?


또 하나의 깨달음은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꽃이 핀다는 거였다.

비록 지금까지 아무 일 없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언제라도 꽃은 피어난다.

모소 대나무처럼, 10년이 넘어 꽃이 핀 이 산세베리아처럼 말이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당장은 아무 일이 일어나는 것 같지 않고, 아무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여도 어느 순간 임계점을 돌파하고 뜻이 이루어진다는 걸 바로 산세베리아꽃이 보여주는 것만 같다.


절제된 무관심과 끈기의 소중함을 그리고 결국 피어난다는 희망을 산세베리아 꽃에서 발견했다.

자연은 늘 우리 인간을 배움의 길로 인도한다.


◇◇◇









작가의 이전글 와~ 방학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