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토끼 Oct 05. 2022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나에게로 떠나는 마음여행

꿈을 꾸었다. 

발밑으로 황톳빛 가파른 급경사 길을 한참 내려가서 시커멓게 너울거리는 강을 건너야 한다.

사람들이 그 좁은 길을 내려가려고 줄을 길게 서 있다.


한 남자가 그 가파른 길을 마구 내달린다.

짙푸르게 출렁이는 강 앞에서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으나, 강을 따라 나 있는 좁은 둑이 있는 길을 빠르게 달려 저 건너쪽으로 무사히 건너갔다.


잘못하면 시커먼 강물에 삼켜질 듯 강물은 무섭게 넘실거리고 있었다.


나는 너무 두렵고 겁이 나서, 길게 서 있는 줄에서 이탈해, 그 길을 포기하고 다른 안전한 길을 찾으려 돌아섰다. 그리고 다른 길을 향해 걸어간다.


내가 꼭 건너야 할 강이었을 것만 같은데 자꾸 무섭고, 두려워 피하는 내 잠재의식이 발현된 꿈같아서 잠을 깬 뒤 너무 속이 상했다.


왜 꿈속에서조차 나는 그 가파른 길을 건너 볼 용기를 내지 못한 것일까?

왜 시도조차 하지 않고 다른 길을 찾아 나선 것일까?


내가 아무리 발버둥 치며 노력해도 나의 무의식은 결국 하나도 바뀌지 않은 것일까?


나를 가로막는 그 두려움의 정체는 무엇인 걸까?


언제 꾸었던 꿈인지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올해 안에 꾸었던 꿈은 분명하다.

이 꿈이 자꾸 내 마음속에 불편하게 남아 있다.

꿈에서조차 도대체 나는 무얼 그리 겁내고 있었기에 그 강을 건너지 못한 것일까?


아무리 발버둥을 쳐 봐도 내 현실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제발 다음 꿈에서는 거친 강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결과가 나올지라도 용감하게 그 길을 헤져 나갔으면 좋겠다. 현기증 나는 그 비탈길을 마구 달려내려가 멋지게 울렁이는 강둑을 첨벙거리고 건너 저 강 건너편으로 도착하는 꿈을 꾸고 싶다.



나는 아직도 알을 깨고 나오지 못한 게 확실하다. 

그래서 꿈도 그렇게 꾸는가 보다.


데미안의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라는 그 한마디를 책으로 처음 접했을 때 머리를 세게 맞은 충격을 받았었다.

뭔가 엄청 감동을 받았었다. 그리고 나는 꼭 알을 깨고 나오리라 결심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는 그 알을 깨지 못하고 있다.

껍질이 있다는 사실마저 잊은 채, 아니 어쩌면 내가 새였다는 자각조차 망각한 채 껍질 안에서 그저 열심히 살아온 것은 아닐까?


이 나이 먹어서도 뭐가 그리 두렵고 무서운 게 많은 것일까?

너무도 견고하고 단단한 이 고정관념의 껍질을 깨부수고 싶다. 그래서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 싶다.

저 강 건너편으로 달려가고 싶다.


껍질을 깨고 한 마리 새가 되어 날고 싶다.

나는 언제쯤 이 단단한 알을 깨고 나올 수 있을까?

이 알은 처음 껍질을 깨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을 때만 해도 이렇게 단단하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된다.

하지만, 세월이 켜켜이 쌓이면서 더욱 굳게 딱딱해져 갔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 그 껍질을 깨려면 몇배의 노고가 필요해 졌을 것만 같다.


하지만, 조금씩 매일 꾸준히 깨다 보면 실금이 생길 것이고, 결국 작은 틈이 벌어질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달려가다 보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릴지라도 결국 알은 깨질 것이리라 믿는다.

그래서 파란 하늘 내가 그리던 세상을 향해 훨훨 날아가게 될 것이다.



당신은 알을 깨고 나오셨나요?

작가의 이전글 꿈을 향해 걷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