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파스화의 밑그림 색으로 쓰이는 노랑은,
잘못 그려도 언제든지 고칠 수 있으니 괜찮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느슨한 편안함을 준다. 편안함은 더 넓은 의미로 확장되어 어디로 튀어도(어느 색과 연결되어도) 좋은 자유와 연결되고, 자유가 한계를 넘고 방종이 되는 순간 경고를 뜻하는 엘로우 카드로 바뀌고 만다.
노란색에는 자유와, 책임의 의미를 품는 경고의 뜻 모두를 가지고 있으니 철학적으로도 완벽하다.
노란색은 시작을 의미한다.
개나리를 보며 봄을 반가워하고, 땅을 헤치고 올라오는 노란 싹을 보며 시작임을 알아챈다.
기원전 만오천 년, 인류가 가장 처음 사용한 색이 노란색이었다고 한다.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화의 말 그림에 노란색을 칠한 그이는 노랑이 삼원색의 하나가 될 것임을 알고 있었을까?
컬러가 발달하면서 지금은 7천 가지 이상의 페인트 색상이 개발되었지만, 노랑은 여전히 기본색으로서 굳건하다.
지혜로운 노란색은 때론 주연 배우처럼 뚜렷하게, 때론 감칠맛 나는 조연으로 스며들며 다른 색과도 잘 어울린다. 검정에 노랑은 그 도드라짐 때문에 위험을 나타내는 표시로 잘 쓰이고, 회색빛 콘크리트 도로에 사선으로 그어진 노란 구역은 안전지대를 의미한다.
빛으로 표현되는 노란색은, 푸른 밤하늘에 떠있는 별의 모양으로 그려지며 우리에게 희망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컴컴한 바다 위를 운항하는 배에게 한 줄기 노란 등댓불은 때론 안전을 뛰어넘어 생명의 빛이 될 만큼 그 힘은 막강한 것이다.
북미에서는 업소록 전화번호부를 '옐로 페이지'라고 하고, 인명 전화번호부를 '화이트 페이지'라고 부른다. 수많은 업소들의 전화번호가 빽빽하게 적혀있는 옐로 페이지는 실제로 노란색 종이책 모양이다.
비즈니스는 이익을 남겨야 하는 목적이 있고, 이익은 돈과 연결되며, 돈은 노란색의 금과 같기 때문이지 않을까? 아니면, 노랑은 번영의 상징이므로 업소록에 실린 모든 업소들의 번영을 소망하는 차원이라고 하면 너무 억지스러운가?
노란색은 또한, 최고를 의미한다.
올림픽의 금메달이 그것이며, 권력의 최고 자리인 황제가 그것이다. 누런 황금은 금은보화 중의 으뜸이었으며, 환금성과 수익성이 좋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지금의 금 값을 보라, 그렇게 올라갈 줄 누가 알았나! 투자대상으로는 단연코 톱이다.
대지의 의미로서 노란색은 위의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다.
땅은 모든 생물의 시작과 끝이며, 그 끝은 다시 시작에 연결된다. 땅은 어떠한 생명도 탄생시킬 수 있는 자유로운 창조의 힘을 가지며, 영토의 크기는 황금과도 같이 부와 권력을 의미한다.
땅은 모든 것을 품을 수 있을 만큼 포근하지만,
불거져 올라오는 화산의 용솟음으로 경고장을 날리기도 한다.
권력으로 방종하는 자, 돈의 힘으로 방종하는 자, 덧칠할 수 있는 노란색의 편리함을 믿고 방종하는 자, 그들은 노란 경고장을 받으며 마침내 퇴장당하고 말 것이다.
벌레가 노란색을 싫어한다는 것은, 노란색에 유머의 뜻이 있음을 표현해 주는 예문 같다.
푸하하하! 하며 크게 내뿜는 과한 웃음이 아닌, 잔잔한 병아리 미소와 같은 가벼움이 노란색 안에는 들어있다.
잔잔한 웃음 안에 묻어있는 소소한 행복을, 바람결에 흔들리는 노란색 꽃무리를 보며 나는 느끼는 것이다.
*** '노랑'은 '노란색'을 의미하는 명사이므로 '노랑색'으로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노랑색'은 '노란색색'과 같다고 하네요 ^^. (나무위키 참조)
대문사진 출처: 이미지 by Lian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