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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루마불 Feb 01. 2023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 인지편향 총정리 2

지난 글이었던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 - 인지편향 총정리 1편에 이어서, 인지편향 총정리 2편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한 번쯤은 꼭 알아두어야 할 개념이기에 그 중요성 언급과 함께 시작하겠습니다.


"심리학을 이해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점수를 매겨야 한다면, 나는 10점 만점에 10점으로도 부족하다 하겠다."
- 더 시스템 중




지속기간 무시 Duration neglect

우리의 기억, 감각은 기간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고 강도에 대해서는 예민한 것을 말한다. 즉 경험의 길이가 그 사건의 기억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심리적 원리를 말한다.

찬 물에 손을 넣는 실험
1. 14°C 물에서 60초
2. 14°C 물에서 60초 + 온도가 상승하는 추가 30초

실험 참가자의 80%가 2번을 선호했다. 2번은 더 많은 시간을 고통받았지만 마지막 경험이 더 기분 좋게 끝났기 때문이었다.



공감 간극 효과 Empathy gap

사람들이 현재 상태와 다른 정신 상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그러한 상태가 사람들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는 편향

현재 포만감이 있는 다이어터가 공감 간극 효과로 인해 배가 고플 때 먹고 싶은 유혹을 얼마나 제어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경우



소유 효과 Endowment effect

개인이 소유한 물건을 시장 가치보다 더 높게, 종종 비합리적으로 평가하게 만드는 편향

한 개인이 가격 면에서 비교적 저렴한 포도주 한 상자를 얻었다. 나중에 개인이 지불한 가격보다 약간 높은 현재 시장 가치로 해당 와인을 사겠다는 제안이 있는데 소유 효과로 인해 해당 개인은 금전적 이익에도 불구하고 제안을 거부한 경우



본질주의 Essentialism

본질이라는 개념과 관련된 철학적 개념으로, 모든 사람과 모든 사물이 그 정체성에 필수적인 일련의 속성을 정의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프랑스인은 정말 낭만적이야.



과장된 기대 Exaggerated expectation

실제 증거와 비교했을 때 현실은 예상보다 덜 심각하거나 덜 극단적이다.

앞으로 강연이 예정되어 있는데 강연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다. 계속 생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하지만 실제로 연설은 잘 진행되고 어떤 극단적인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험자 또는 기대 편향 Experimenter's or Expectation bias

실험자가 연구 과정에 있어 관련된 모든 인적 오류 즉, 테스트 과정에서 자신의 지식을 기반으로 특정 결과를 기대하는 것

당신이 실험자이고 체리를 먹으면 두통이 치료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은 두통이 있는 사람들에게 체리를 먹도록 요청한 다음 그들의 두통이 사라졌는지 보고하기로 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체리를 먹은 후 기분이 나아졌다고 보고한다. 이것은 체리가 두통을 치료할 것이라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연구 결과에 의도치 않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유도 질문을 하거나 설문조사 해석 방식에 의도치 않게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심리학 책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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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의성 착각 효과 False-consensus effect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 습관, 선호도가 사회에서 얼마나 흔한지를 과대평가하도록 만드는 인지 편향

우리가 믿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믿는 것이라고 믿는 것



기능적 고착화 Functional fixedness

사물을 특정 방식으로만 작동하는 것으로 보는 경향. 물체의 전체 용도를 보지 못하고 그것은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생각하는 우리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압정은 종이를 코르크판에 고정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다고 보는 것



초점주의 Focalism

사람들이 판단과 예측을 할 때 특정 정보 하나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는 경향. 한 가지에 너무 집중함으로써 다른 중요한 고려 사항을 무시하고 결과적으로 부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하반신 마비인 사람의 행복을 과소평가하는 경우



초점 효과 Focusing effect

과거의 사건에 너무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이를 미래의 기대로 해석하는 인지 편향

관리자와 말다툼을 한 날 직장에서 해고당한 경우, 관리자와 말다툼을 한 것이 해고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



포러 효과 Forer effect

일반적으로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모호하고 일반적 일 때 우리만을 위해 쓰였다고 생각되는 편향

점성술, 운세, 성격 테스트에서 '이건 찐이네'라고 말하는 경우



프레이밍/액자 효과 Framing effect

우리의 결정이 정보가 제시되는 방식에 영향을 받는 경우를 말한다. 강조 표시된 것에 따라 동등한 정보가 더 매력적이고 덜 매력적일 수 있다.

동일한 요거트에 대한 카피라이팅
1. 99% 무지방 요거트
2. 1% 지방 요거트
사람들은 작은 숫자보다 큰 숫자가 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1번 카피의 요거트가 더 잘 팔린다.



빈도 환상 Frequency ilusion

새로운 단어에 대해 배우고, 새로운 종류의 음료를 알아차리거나, 새로운 질병을 발견한 후, 이전보다 이런 것들을 더 자주 접하게 되는 것

특정 진단에 대해 알게 된 의사는 결과적으로 해당 진단을 더 자주 내릴 수 있다.



도박사의 오류 Gambler's fallacy

서로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확률적 사건이 서로 확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착각에서 기인한 논리적 오류로, 도박사들의 성격 특성상 앞에서 일어난 사건과 그 뒤에 일어날 사건이 서로 독립되어 있다는 확률 이론의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도박사의 오류’라고 한다.

누군가 던진 동전이 두 번 연속으로 앞면이 나온다면 다음 번엔 뒷면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



어려움 쉬움 효과 Hard-easy effect

사람들이 시도하는 작업의 실제 어려움(또는 쉬움)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인지편향

방을 도배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 실제 방 도배 소요시간보다 더 적게 걸릴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사후 과잉 확신 편향 Hindsight bias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정확하게 예측했다고 스스로 확신하게 만드는 현상

한 비즈니스 전문가는 말한다. 해당 전략이 이전에 좋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좋은 전략이라고.



적대적 매체 효과 Hostile media effect

개인이 정보를 자신의 선입견에 맞게 선택적으로 인식할 때 발생한다.

한 개인이 불리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접하게 되면 미디어가 적대적이고 편파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과도한 가치 폄하 효과 Hyperbolic discounting

나중에 오는 더 큰 보상보다 즉각적인 보상을 선택하는 경향

노후 대비를 위해 저축하는 대신 당장 음식이나 옷을 사는 것



통제의 환상 Illusion of control

통제할 수 없는 사건의 결과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통제할 수 있는지 과대평가하는 경향

한국시리즈 1차전 때 빨간색 유니폼 입고 가서 이겼으니까 2차전인 오늘 빨간색 유니폼을 입고 가면 이길 거야 라고 생각하는 경우



정당성 착각 Illusion of validity (착각적 상관 lusory correlation)

개인이 일련의 데이터를 분석할 때 결과를 예측하는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할 때 발생하는 편향. 특히 데이터가 일관된 패턴을 가지고 있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보일 때 자주 발생한다.

한 교사가 학생의 뛰어난 행동 및 성적 기록을 보고 문제가 없으며 수업에서 쉽게 A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
(실제론 해당 학생이 부모 이혼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어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



충격 편향 Impact bias

사람들이 미래의 감정 상태의 지속시간이나 강도를 과대평가하는 경향

많은 사람들이 복권에 당첨되면 즉시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연구 결과는 그 반대였다.



정보 편향 Information bias

측정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편향. 관찰 또는 실험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치매가 있는 사람에게 발병 원인(고혈압, 식습관, 흡연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다. 그러나 정보를 정확하게 기억할 수 없는 치매 환자일 수 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할 수 있다.



표본 크기 무시 Insensitivity to sample size

사람들이 표본의 크기를 표본의 모집단과 비교하지 않고 정확한 표본을 얻을 확률을 판단할 때 표본의 크기는 무시하는 경향

어떤 마을에는 두 개의 병원이 있습니다. 큰 병원에서는 매일 약 45명의 아기가 태어나고, 작은 병원에서는 매일 약 15명의 아기가 태어납니다. 아시다시피 모든 아기의 약 50%가 남아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비율은 날마다 다릅니다. 때로는 50%보다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습니다.

1년 동안 각 병원에서 태어난 아기의 60% 이상이 남아인 날을 기록했습니다. 어느 병원이 그런 날을 더 많이 기록했다고 생각하시나요?

1. 더 큰 병원
2. 더 작은 병원
3. 거의 같음

56%가 3번을 선택한 경우
(샘플링 이론에 따르면 큰 병원이 작은 병원보다 특정 날짜에 50%에 가까운 성비를 보고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질문에 대한 정답은 더 작은 병원이어야 한다.)



공정한 세상 가설 Just-world hypathesis

사람들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얻는다. 즉 행동이 행위자에게 도덕적으로 공정하고 적절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가정하는 편향

고귀한 행위는 결국 보상받고 악한 행위는 결국 벌을 받는다.



'적을수록 좋다' 효과 Less-is-better effect

두 개를 개별적으로 비교할 때 명제에 대한 더 작은 대안이 더 큰 대안보다 더 선호될 때, 선호도의 역전을 나타낸다.

당신의 생일이 다가오고 있고 당신의 친구 Andrew와 Amy가 각각 당신에게 선물을 준다고 상상해 보자.
Andrew가 당신에게 책 한 권을 줍니다. 양장본으로만 나온 신간으로, 책치고는 약간 비싼 35달러입니다. "와우" "정말 관대 한 선물이야!"라고 생각한다.
얼마 후 Amy를 만났을 때 Amy는 새 재킷을 줍니다. 가격은 45달러입니다. 당신은 그것을 좋아하고 맞지만 45달러가 겉옷에 비해 꽤 저렴하다고 느껴진다. 당신은 속으로 생각합니다. “에이미가 이렇게 인색한 줄 몰랐어.”



손실 회피 성향 Loss aversion

개인에게 손실의 고통이 무언가를 얻는 즐거움보다 심리적으로 두 배 더 강력하다는 편향

주식 투자로 20달러를 얻는 것보다 20달러를 잃지 않는 것이 더 좋다.



루딕 / 헛똑똑이 오류 Ludic fallacy

게임(모든 규칙과 매개변수가 알려진 시뮬레이션 또는 모델)을 현실(종종 우리의 이해를 넘어서는 복잡성)과 혼동하는 경향 즉, 실생활의 불확실성을 게임에서의 불확실성처럼 취급하는 경향. 게임과 달리 실생활에는 규칙이 없어서 불확실하다.

학생 학습에 가장 효율적인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연구를 한다. 우리는 불확실성의 원인을 알고 있거나 그 가능성을 이해한 것처럼 계속해서 학습을 연구하고 설계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하루 두 시간의 모의고사를 통해 좋은 학생을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는 사례



단순노출 효과 Mere exposure effect

단순히 노출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그 대상에 대해 호감이 증가하는 현상

코카콜라 광고에 노출된 사람이 코카콜라 음료를 선택하는 경우



화폐 착각 Money illusion

개인이 일반적으로 자신의 소득과 부를 실제 조건이 아닌 명목 조건으로 보는 경향. 즉, 돈에 대한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축적된 부가 전년도와 같은 가치가 있다고 잘못 믿고 있는 것

2021년 직장인 아무개가 모아둔 돈 1억이 2022년에도 1억의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믿는 것 (2022년 대한민국 물가지수 전년비 5.1% 상승을 무시)



도덕적 허용 효과 Moral credential effect

자신의 정직하고 평등주의적 가치와 미덕을 긍정하는 행위가 편견적이거나 이기적인 행동을 조장할 수 있는 역설적 행위

항상 법을 준수했던 운전자가 이전에 항상 법을 준수했기 때문에 작은 방법으로 교통 법규를 위반해도 괜찮다고 결정하는 것



부정성 편향 Negativity bias

동일한 강도라고 할지라도 긍정적인 사건보다 부정적인 사건이 우리의 심리 상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편향

동일한 확률로 150달러를 따거나 100달러를 잃을 기회가 주어졌을 때,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100달러를 잃을 위험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 기회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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