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형섭 Apr 06. 2020

생전 읽지 않던 시를 읽었다. 그것도 사랑에 관한 시를

이정하 시인의 '너는 물처럼 내게 밀려오라'

1. 낮은 곳으로 中

잠겨 죽어도 좋으니

너는

물처럼 내게 밀려오라


2.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새를 사랑한다는 말은


새장을 마련해

그 새를 붙들어 놓겠다는 뜻이 아니다.


하늘 높이 훨훨 날려 보내겠다는 뜻이다.


3. 사랑의 우화

내 사랑은 소나기였으나

당신의 사랑은 가랑비였습니다.

내 사랑은 폭풍이었으나

당신의 사랑은 산들바람이였습니다.


그땐 몰랐었지요,

한때의 소나긴 피하면 되나

가랑비는 피해 갈 수 없음을.

한때의 폭풍이야 비켜 가면 그뿐

산들바람은 비켜 갈 수 없음을.


4. 눈 오는 날

눈 오는 날엔

사람과 사람끼리 만나는 게 아니라

마음과 마음끼리 만난다.

그래서 눈 오는 날엔

사람은 여기 있는데

마음은 딴 데 가 있는 경우가 많다.


눈 오는 날엔 그래서

마음이 아픈 사람이 많다.


5. 판화

너를 새긴다.

더 팔 것도 없는 가슴이지만

시퍼렇게 날이 선 조각칼로

너를 새긴다.


너를 새기며,

날마다 나는 피 흘린다.


6. 욕심 中

삶은 나에게 일러 주었네.

나에게 없는 것을 욕심내기보다

내가 갖고 있는 것을 소중히 하고

감사히 여기라는 것을.


삶은 내게 또 일러 주었네.

갖고 있는 것에 너무 집착하지 말기를.

그것에 지나치게 집착하다 보면

외려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을.


7. 나무와 잎새

떨어지는 잎새에게

손 한 번 흔들어 주지 않았다.


나무는 아는 게다.

새로운 삶과 악수하자면

미련 없이 떨궈내야 하는 것도 있다는 것을.




'너에게로 가지 않으려고 미친 듯 걸었던 그 무수한 길도 실은 네게로 향한 길이었다'


- 나태주, 푸른 밤 中 -

매거진의 이전글 [책 리뷰] 말이 칼이 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