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보름 Jul 14. 2023

내가 책을 읽는 이유

마인드와 삶의 자세를 바꾸기 위한 책읽기

오늘 새벽독서모임에서의 질문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었다.


" 책을 왜 읽으시나요? 책 읽으면 부자가 되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부자 경제적 성공만이 아닌, 정서적, 관계적, 사회적 부자를 말한다. 자기 자신만을 위한 부를 쌓는 게 아닌 주위 사람들을 돕고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도구로서 부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경제적인 부를 이루는 것은 성공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기에 자신의 삶에서 성공하고자 하고 자신의 사명, 목표를 이루는 것과 같이 우리는 부도 이루고자 한다. 이는 우리 독서모임사람들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바라고 이루고자 하는 바일 것이다.


 여하튼 질문은 이러했다.

 

"책을 왜 읽으시나요?"


그리고 질문하신 선생님께서 읽으신 책을 공유하셨는데 성공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세가 중요한데 내적자세뿐만 아니라 외적자세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들이었다.


'미소를 띠어라.' '선하고 열정적인 눈빛을 갖어라.' '좋은 기운을 불러오는 긍정적인 말을 하라.'


성공하기 위해 이런 것들을 행하라고 한다면 ' 그게 뭐야, 너무 쉽잖아. 그렇게 하면 성공을 한다고?'라고 생각을 할 것이다. 사실 나조차도 제대로 된 독서를 하기 전엔 그랬다. '뭐야, 그런 누구나 아는 걸 성공하라는 책에 써놓은 거야.?' 하며 제대로 읽어보려고 하지않고 그냥 넘어갔을 것이다. 그러나 정말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리고 그 쉬운 행동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미소를 띠고, 열정적인 눈빛을 갖고, 좋은 운을 불러오는 말을 하는 그 작은 행동들이 절대 작은 행동이 아닌 자신의 운명까지 바꿔놓을 엄청난 것들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성공을 하려면 먼저 기본과 그에 해당하는 실력을 갖추어야 하지만, 실력을 갖춘 다음에는 운과 기회가 따라야 한다. 그러나 그 운과 기회는 어떻게 잡을 수 있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그 운과 기회는 내가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운과 기회도 '능력'이다. 그리고 이런 작고 사소한 행동들로 그런 운과 기회들을 끌어올 수 있는 것이다. 말뿐만 아니라 내가 내보내는 눈빛, 미소 이 모든 것들은 내가 세상에 내뿜는 에너지, 즉 기운이다. 그렇게 세상에 내뿜는 것들을 안 좋은 것이 아닌 좋은 기운들로 내뿜어서 세상 또한 나에게 좋은 에너지를 주게 하는 것, 그래서 나를 도와주게 하는 운과 기회를 다시 내게 보내주게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것 또한 능력인 것이다.


이런 원리 즉 운과 기회도 모두 내가 만드는 것임을 아는 사람만이 그 작고 사소한 것들에 대한 태도를 바꿀 것이고 그렇게 하여 나에게 좋은 기운이 오게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언급했듯 나 역시 그런 사람이 아니었다. 아니 그런 의미를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책을 읽고 체계적인 독서를 하면서 그 의미를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그것이 내가 책을 읽는 이유이다.  나의 마인드와 나의 삶에 대한 자세를 바꾸기 위해..


누군가는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미소 띠고 열정적인 눈빛을 갖고, 긍정적인 말을 하라는 말을 읽고 그대로 금방 따라 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전혀 그런 사람이 아니었다.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전혀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철저한 나만의 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이었다. 그러기에 그런 나의 관념을 깨부수는 철학과 지혜가 담긴 책들을 통해 나의 마인드를 바꾸고, 삶에 대한 나의 태도를 바뀌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 책을 읽다 보면 이런 성공서에서 나오는 진부한 말들이 얼마나 대단한 말들인지 하나하나 몸소 깨닫게 된다. 그것이 내가 책을 읽으면서 얻게 된 가장 큰 변화이며 큰 깨달음이자 지혜이다.




Photo by �� Janko Ferlič on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새 날에 만난 엄마의 새로운 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