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삼거리 Dec 16. 2022

동태전

(부엌을 어지러트리지 않기 위한)

 시스템 가동


동태포 (2/3 팩)

밀가루+소금 한 꼬집

달걀 3알+소금 한 꼬집


 동태포를 꺼내놓고 키친타월로 물기가 생기면 제거한다. 냉동된 상태로 조각들을 떨어트릴 정도만 상온에 놓고 시작할 것이다. 꼬들꼬들하게 말릴 수 없다면 그냥 얼은 채로 시작한다. 대신 오래 구우면서 살을 단단하게 할 것이다.


동태전 계획도

 밀가루를 묻혀 계란물로 옮긴다. 이때 손으로 밀가루를 골고루 묻히고 (두터운 곳은 털어낸 후) 계란 그릇에 넣고 계란은 젓가락(1번 젓가락)으로 두어 번 뒤집어 주면서 방어막이 깨지지 않도록 한다.

 중불로 불을 켜고 팬의 가운데 식용유를 붓는다, 생들기름을 약간 추가한다.

 온도가 올라가면 가운데(A구역) 3점 올려 굽기 시작한다. 그 사이 밀가루를 묻히고, 계란막 씌우는 작업을 계속한다.

 한 번 뒤집어 주고, 조금 있다가 가운데 완성되어 가는 전들을 순서대로 팬의 외각(B구역)으로 보낸다. (2번 젓가락)

 그리고 가운데 새로운 3점을 올린다. 위의 과정을 팬이 한가득 찰 때까지 반복한다. (점점 C구역으로 이동)

 불은 너무 약하지 않게 하면서, 또한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줄였다, 키웠다를 반복한다.


 부엌에서 뒤를 돌면 식탁이다.



 동선은 가스레인지와 식탁을 향한 반시계 방향, 프라이팬 위에서는 오른속의 움직임을 위한 시계방향 이동.


동태전

 맛있어 보이는 갈색 반응이 일어날 때까지.


작가의 이전글 병원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