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의 알렉산더 테크닉과 천칭자리의 게으름
<나 혼자 산다>의 유아인 운동으로 소개된 알렉산더 테크닉이 인상 깊었다. 운동한다더니 유아인은 누워서 가만히 있고, 몸은 선생이 움직여주고 심지어 잠이 들어버렸다. 이렇게 편하고 좋은 1:1 운동이라니. 알렉산더 테크닉은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연극배우 프레데릭 마티아스 알렉산더(Frederick Matthias Alexander)가 창안한 수련법이다. 유아인은 ‘닥터 스트레인저 씨의 운동’이라고 소개했는데, 베네딕트 컴버배치를 비롯해 휴 잭맨과 키아누 리브스, 윌리엄 허트, 줄리엣 비노슈 같은 배우와 마돈나, 스팅, 폴 매카트니 등이 이 운동을 한단다. 2008년 영국 브리스톨대학 데비 샤프(Debbie Sharp) 교수와 사우샘프턴대학 폴 리틀(Paul Little) 교수팀이 요통에 대한 알렉산더 테크닉(AT)의 효과에 대해 연구한 결과 “AT에는 만성 및 재발성 요통 환자에 장기적으로 효과적”이라고 한다.
바른 자세를 통해 몸의 나쁜 습관을 고치고 고통에서 벗어난다. 베데딕트 컴버배치는 이보다 더 격하게 훈련한다고 하지만 그냥 가만히 누워서 쉬는 듯한 동작이 마음에 들었다. "말하거나 씹고 있지 않으니 아래턱은 긴장할 이유가 없다"는 선생의 말을 들으니, 얼마 전에 “미 해군이 알려주는 2분 만에 잠드는 법”을 따라 하다가 내가 쓸데없이 턱이나 목, 어깨 등에 힘을 많이 주고 있음을 깨달은 것이 떠올라 더 매력적이었다. 그러나 알렉산더 테크닉은 센터가 별로 없고 집에서 너무 멀다.
유아인은 1986년 10월 6일 생으로 태양별자리가 천칭자리에 달별자리가 전갈자리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균형, 밸런스를 중시하는 천칭자리와 컨트롤이 화두인 전갈자리가 선택한 운동답다. 게다가 천칭자리가 가장 좋아하는 1:1에 힘든 건 남이 다 해주는 운동이라니, 운동하다 잠들어버리는 모습에 빵 터졌다. 나도 천칭자리인데 전갈자리 성향이 강해서 이 운동이 더 마음에 끌렸나 보다.
혼자 108배를 하다 보면 게으름을 피우기도 하고 정해진 시간에 딱딱 맞춰하지 못해서 운동효과에 대해 의심이 들기도 한다. 누군가 도움의 손길을 준다면 보다 정확한 자세와 균형으로 내 몸에 좋은 운동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알렉산더 테크닉이 정말 마음에 들었지만, 집에서 센터가 너무 멀면 운동을 자주 할 수 없다. 비싼 돈 들여서 운동을 끊어도 제대로 못 간다면 소용이 없다. 나는 내가 제일 잘 안다.
지난주에 며칠 게으름을 피웠더니 당장 몸에 이상이 생겼다. 뾰루지라고 생각하고 피부과에서 치료했던 것이 다시 팽팽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아팠다. 피부과 의사도 아픈 것을 걱정하다가 가라앉는 것을 보고 괜찮을 거라고 했는데 괜찮지 않은 모양이다. 주말에 병원을 가기도 그래서 응급처방으로 바늘을 소독해 짜내고 은성분이 들어있는 습윤밴드를 붙였다. 108배를 하고 반신욕을 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했다.
오늘 아침 병원에 가려고 했더니 싹 가라앉았다.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말해도 부풀어 올랐었다는 것을 믿어주지 않을 것 같다. 약국에 가서 습윤밴드를 사 와 붙였다. 검색 신공을 발휘해 찾아본 결과, 뾰루지가 아니라 피지 낭종 같은데 문제는 내가 또 심각한 켈로이드성 피부라는 것이다. 잘못 칼을 대었다가는 더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눈 바로 아래쪽에 상처를 안고 살 생각을 하니 그것이 더 끔찍하다.
결국 열심히 땀 흘리고 씻고, 세균 감염이 일어나지 않게 밴드를 붙이는 게 답인 것 같아 108배를 땀이 흠뻑 나도록 하고 바로 샤워를 했다. 그래도 전문가의 의견을 알아야 하니 병원을 검색 중이다. 피지 낭종에 켈로이드성 피부, 1센티미터 이하의 크기라면 째는 수술보다 보존치료를 한다고 한다.
며칠 동안은 매일 108배와 반신욕, 산행 등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주력해야겠다. 게으름을 피우려 해도 이제는 몸이 알아서 말해준다. 이제 몸과 마음을 매일 살피는 일에 게으름 피울 수 없게 된 것이다. 관계지향에 게으른 천칭자리도 한 번 정해놓은 일은 잘 한다. 정하기까지 힘들어서 그렇지 한 번 정하면 균형을 딱 잡은 저울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누가 돌봐주지 않아도 내가 보고 있고, 내 몸이 알아서 신호를 보내준다. 루틴의 힘은 게으른 천칭자리도 운동하게 만든다.
108배 시즌1 17일 차 _ 2020년 1월 30일
https://brunch.co.kr/@bluetwilight/64